ⓒ KBO 제공

[스포츠니어스|백창준 기자] 선동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사퇴했다.

선동열 감독은 14일 KBO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를 선언했다. 선동열 감독의 임기는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였다. 지난해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대회에서 대표팀 데뷔전을 치렀던 선동열 감독은 젊은 선수들로 구성해 준우승이라는 성과를 냈다. 그러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대표 선발 과정에서 불거진 여론 폭풍을 피하지 못하고 지난달에는 국정감사 증인으로까지 출석했다.

선 감독은 사퇴 발표문에서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금메달의 명예와 분투한 선수들의 자존심을 지켜주지 못한 데에 대해 참으로 참담한 심정이었다. 그때 결심했다. 감독으로서 선수들을 보호하고 금메달의 명예를 되찾는 적절한 시점에 사퇴하기로 마음먹었다"라고 밝혔다.

또한 어느 국회의원이 말했다. 그 우승(아시안게임 금메달)이 그렇게 어려웠다고 생각지 않는다. 이 또한 저의 사퇴결심을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됐다"라고 간접적으로 손혜원 의원을 겨냥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과거 국정감사에서 손혜원 의원과 선동열 감독의 장면이 다시 한 번 관심받고 있다.

손혜원 의원은 10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반증인으로 참석한 선동열 감독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선발 과정을 따져 물었다.

손혜원 의원은 국감에서 선동열 감독의 연봉이 2억 원이라는 사실을 언급하며 “출근도 안 하면서 2억 원을 받느냐. 판공비는 무제한으로 지급되지 않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이에 선동열 감독은 “판공비는 무제한이 절대 아니다”라며 해명했다.

이후 손혜원 의원은 “일본 전임 감독과 비교하면 너무 편한 근무 조건 아니냐”면서 “사과하시든 사퇴하시던지하라. 선동열 감독 때문에 프로야구 관객이 20%나 줄었다”고 몰아붙였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렇다 할 증거 제시나 검증 없이 국감이 이뤄졌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특히 손혜원 의원은 “아시안 게임 금메달이 큰 실적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는 발언을 해 논란을 키우기도 했다. 국감을 마친 뒤 손혜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선동열 감독을 선의의 피해자라고 본 제가 바보였다”며 “야구 적폐부터 제대로 밝혀 보겠다”고 적었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