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축구협회

[스포츠니어스 | 수원=홍인택 기자] 수원삼성 박건하 감독이 FA컵을 치른 로테이션 선수들을 칭찬했다.

박건하 감독이 이끄는 수원삼성은 2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2021 하나은행 FA컵 FC안양과의 맞대결에서 득점 없이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을 펼쳤다. 노동건이 두 번의 선방을 보여주면서 승부차기 점수 4-2로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다.

수원삼성은 빡빡한 리그 일정과 컵 대회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 이날 FA컵에서도 그동안 기회를 받지 못했던 선수들 다수에게 기회를 줬다. 박건하 감독은 선수들을 크게 칭찬하면서 "선수들이 개인적으로 준비를 잘한 거 같다. 큰 박수를 보내주고 싶은 경기"라고 평가했다. 다음은 수원삼성 박건하 감독 기자회견 전문.

경기 총평

연장전까지 최선을 다한 안양 선수들에게도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일정이 빡빡하다 보니까 기회를 받지 못하는 선수들, 기다렸던 선수들을 기용했다. 내 기대 이상의 모습을 경기에서 보여줬다. 처음 뛰는 선수도 있었고 부상에서 회복한 선수도 있었다. 체력 면에서 걱정을 많이 했었다. 그 선수들이 개인적으로도 준비를 잘한 거 같다. 선수들에게 큰 박수를 보내주고 싶은 경기였다.

로테이션을 돌리면서 그동안 기회를 잡기 힘들었던 선수들이 뛰었다. 주전과 비주전 간 전력 차이가 어느 정도 있다고 보나?

손호준같은 경우 처음 뛰는 어린 선수였다. 큰 전력의 차이 보다는 경험의 차이가 있었던 거 같다. 지금 어린 선수들뿐만 아니라 기다렸던 선수들이, 우리 팀이 지금 좋은 흐름을 가고 있기 때문에 그 선수들에 대한 동기부여도 중요했다. 좋은 분위기였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 그런 부분이 오늘 경기에서 나타났다. 오랜만에 경기를 뛰었는데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상황에서 승리했다. 앞으로 경기를 준비하고 훈련하는 데 있어서 선수들이 힘이 날 거라고 생각한다.

고전하는 와중에 선발 명단에 변화를 줄 걸하는 후회는 없었나

5월에 너무 많은 경기를 치렀다. 그런 생각은 하지 않았다. 선수들이 하고자 하는 의욕을 연습 때 보여줬다. FA컵을 통해 기회를 처음 맞는 선수들도 있었다. 그 선수들에 대한 믿음도 있었다. 위험한 상황도 나오긴 했지만 승리할 수 있었다. 그런 생각은 하지 않았다.

리그는 상위권이고 FA컵도 8강에 진출했다. 선택과 집중을 해야할 때가 올텐데.

지금 상황에서 섣부르게 말씀을 드리긴 이른 거 같다. 하지만 오늘과 같은 모습을 보여줬다고 하면 오늘같이 뛰는 선수들에게 FA컵에서도 좋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거 같다. 선수들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거다. 일정이나 상황에 따라서 감독으로서 리그 뿐만 아니라 FA컵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늘 경기를 봐서는 지난 대전전도 그렇고 지금 선수들에게 FA컵을 맡기고 싶은 모습을 봤다.

니콜라오의 활약 평가는?

니콜라오의 경우 부상에서 회복한 면도 있다. 리그를 치르면서 공격수들의 폼이 워낙 좋았다. 오늘 FA컵을 통해서 부상 이후 본인도 많이 준비를 했다. 좋은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확실히 처음 4월 경기보다 팀 플레이나 본인 장점, 수비적인 부분을 하려고 하는 모습을 봤다. 좋은 기회에서 득점했다면 본인도 그렇고 팀에도 도움이 되고 자신감을 찾는 부분이 됐을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부분, 본인이 하고 싶었던 면을 보여줬다. 그만큼 노력도 해야 한다.

승부차기까지 예상했나?

처음에는 승부차기를 생각하진 않았다. 서울과의 경기도 있어서 연장전까지 가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었다. 경기장에 오면서도 오늘 승부차기를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노동건은 지금 본인도 준비도 잘 되어있다. 리그에서 경기력이 나쁘지 않았는데 막판 집중력에 아쉬움이 있어서 지난 경기도 양형모가 나갔다. 노동건은 훈련 때도 그랬고 지난 경기 막판 집중력에 실망한 부분도 있었을 거다. FA컵을 통해 자신감을 얻길 바래서 선발로 기용했다. 집중력 면에서 경기 전에 얘기를 했다. 경기장에서 잘 나타났다. 승부차기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거라고 예상했다.

3일 후 슈퍼매치다.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오늘 로테이션을 한 이유도 슈퍼매치에 대한 대비가 있었다. 그동안 경기 출전한 선수들에게 휴식을 줬다. 지금 상황에서는 선수들이 많은 경기를 소화하고 있다. 회복과 휴식이 굉장히 중요하다. 슈퍼매치같은 경우 1차전에서 우리가 패배한 부분도 있다. 우리 선수들이 지지 않는 경기를 치르면서 자신감에 차있다. 극복을 잘해서 이번 슈퍼매치 원정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염기훈이 FA컵 42경기 출전으로 최다 출전 기록 타이를 이뤘다.

수원에 있으면서 너무 많은 역할을 했고 업적을 이룬 선수다. 최근 경기를 나가지 못하는 거에 있어서 나도 안타까운 마음이 있고 본인도 힘든 마음이 있을 거다. 나도 선수 생활하면서 막판에 경기 못 뛰는 부분이 얼마나 힘든지 안다. 염기훈은 내색하지 않고 팀을 위해 응원이 되는 말로 도움을 주고 있어 고맙게 생각한다. 오늘 FA컵은 주장으로서 염기훈이 역할을 해줄 거라고 생각하고 선발로 내보냈다. 염기훈도 오랜만에 경기라 집중했다. 90분 풀타임을 소화하진 못했지만 교체 전까지 좋은 역할을 했다. 오늘 승리에 있어서도 염기훈에게 수고했다고 고맙다고 얘기하고 싶다. 염기훈은 계속 준비를 잘하고 있다. 상황을 보면서 다음 FA컵 투입을 결정하려고 한다.

intaekd@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