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스포츠니어스 | 서울월드컵경기장=김현회 기자] 포항스틸러스가 FC서울을 대파하고 FA컵 4강에 올랐다.

포항스틸러스는 29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2020 하나은행 FA컵 8강 FC서울과의 경기에서 일류첸코의 두 골과 송민규, 김광석의 연속골, 심동운의 골에 힘입어 정현철이 한 골을 만회한 서울을 5-1로 제압했다. 16강에서 상무상무를 3-2로 제압한 포항은 이로써 4강에 오르며 순항을 이어갔다.

FC서울은 3-5-2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유상훈이 골문을 지켰고 김주성과 정현철, 황현수가 스리백 수비진을 구성했다. 좌우 윙백으로는 고광민과 고요한이 출격했고 중원에는 알리바예프와 주세종, 한승규가 포진했다. 최전방 공격수로는 박주영과 조영욱이 나섰다.

이에 맞서는 포항스틸러스는 4-2-3-1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임했다. 강현무가 골키퍼로 나섰고 김상원과 김광석, 하창래, 권완규가 포백으로 출격했다. 최영준과 오닐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포진했고 송민규와 팔라시오스를 양쪽 날개로 배치했다. 팔라시오스가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섰고 일류첸코가 최전방 원톱으로 선발 출장했다.

포항이 전반 13분 만에 첫 골을 뽑아냈다. 중원에서 일류첸코가 상대 공을 가로채 송민규에게 연결해줬고 송민규가 개인기 이후 때린 슈팅이 상대 수비 황현수의 몸에 맞고 골망을 흔들었다. 포항은 전반 32분에도 코너킥 이후 하창래가 공을 골문으로 배달했고 문전 혼전 상황에서 김광석이 두 번째 골을 뽑아내면서 달아났다.

서울은 곧바로 추격에 성공했다. 실점 이후 1분 만인 전반 34분 세트피스 상황에서 주세종이 올려준 공을 정현철이 솟구쳐 올라 헤딩 슈팅으로 연결하며 한 골을 만회했다. 포항은 전반 43분 팔라시오스가 오른쪽을 침투해 올려준 크로스를 송민규가 헤딩으로 연결했지만 공은 골문을 벗어나고 말았다. 전반은 포항이 2-1로 앞선 채 마무리됐다.

서울은 후반을 앞두고 알리바예프를 대신해 김진야를 투입했다. 김진야를 오른쪽 측면에 비채했고 그 자리에 있던 고요한을 중원에 배치하는 전략이었다. 서울은 후반전 들어 5-4-1 형태로 경기에 임했다. 주세종을 수비형 미드필더로 두고 한승규와 조영욱, 고요한을 그 위에 배치하는 전략이었다.

하지만 포항이 후반 시작 3분 만에 완벽한 기회를 맞았다. 권완규가 후방에서 한 번에 찔러준 공을 팔라시오스가 침투하면서 골키퍼와 완벽한 일대일 기회를 맞았지만 팔라시오스의 슈팅은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서울은 후반 13분 고요한을 빼고 한찬희를 투입하며 두 번째 교체 카드를 활용했고 포항은 2분 뒤 전반전부터 왼발에 통증을 호소한 권완규를 대신해 박재우를 투입했다.

FC서울은 악재가 겹쳤다. 후반 25분 교체 투입됐던 한찬희가 부상으로 실려 나오면서 아드리아노를 투입해야 했다. 교체 카드 한 장이 허무하게 날아간 셈이다. 포항 김기동 감독은 팔라시오를 대신해 팔로세비치를 투입하며 응수했고 이어 이광혁을 빼고 심동운을 투입했다.

포항은 후반 38분 한 골을 더 뽑아냈다. 팔로세비치가 넣어준 침투 패스를 일류첸코가 침착하게 마무리했고 후반 종료 직전에도 심동운이 한 골을 더 보탰다. 포항은 이어진 공격 기회에서도 일류첸코가 한 골을 더 뽑아냈다. 침투 패스 후 심동운이 골키퍼 키를 살짝 넘긴 슈팅이 골대에 맞고 흐르자 문전 쇄도하며 득점으로 연결했다.

이 경기에서 승리를 거둔 포항은 4강에서 강원FC를 제압한 울산현대와 격돌하게 됐다. 반면 FA컵 16강에서 대전하나시티즌을 승부차기 끝에 제압하고 8강에 올랐던 서울은 올 시즌 FA컵 도전을 이렇게 마무리하게 됐다.

footballavenue@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