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니어스|아산=조성룡 기자] 안산그리너스 임완섭 감독은 예상치 못한 소식에 '동공지진'의 모습이었다.

18일 아산 이순신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2 2019 아산무궁화와 안산그리너스의 경기에서 원정팀 안산은 후반 막판 마사의 선제골로 앞서 갔으나 몇 분 지나지 않아 아산 남희철에게 실점하며 1-1 무승부를 기록, 승점 1점을 획득하는데 만족해야 했다. 같은 시간 열린 FC안양과 수원FC의 경기에서 안양이 0-2로 패하는 바람에 3일 만의 3위 탈환도 가능했지만 승점 3점을 따지 못하며 아쉬움을 삼켰다.

경기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안산 임완섭 감독은 "선수들의 몸이 많이 무거워 보였다"면서 "전반전에 실점을 하지 않았던 것이 다행스러울 정도였다. 패스미스도 너무 많았다. 어려운 경기를 했다. 후반전에 공격적으로 나가자는 부분에서 마사를 투입해 골을 넣었다. 마지막에 지키지 못한 것이 아쉬움이 남는다. 경기력이 좋지 않은 것은 조만간 생각해볼 예정이다. 빨리 털어내고 다음 경기 준비하는 것이 급선무 같다"라고 경기 후 소감을 밝혔다.

이날 안산은 마사의 골로 승점 3점을 눈 앞에 뒀지만 막판 실점으로 승리를 날렸다. 일단 임 감독의 마사 교체 투입은 적중한 셈이다. 임 감독은 "마사에게 특별한 지시는 안했지만 공격적으로 문전에서 슈팅을 과감하게 날렸으면 한다고 부탁했다"면서 "선발로 마사와 파우벨을 고민 하다가 파우벨을 먼저 넣었다. 이후 마사가 들어가 적절한 타이밍에 득점을 해줬다. 하지만 1-0으로 끝날 장면을 승점 3점을 따야할 장면을 1점 밖에 따지 못해 아쉽다"라고 토로했다.

안산의 무승부가 더욱 아쉬운 것은 3위 탈환 기회를 놓쳤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임 감독은 깜짝 놀라는 모습이었다. 기자회견에 참석하기 전 타 구장 결과를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안양이 졌다고?"라고 작게 말한 임 감독은 한동안 당황하며 말을 하지 못했다. 안양이 패배하고 안산이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두 팀의 승점 차는 1점으로 줄어들었다.

재차 질문이 나오자 임 감독은 3위 경쟁에 대해 "남은 경기가 8경기가 있다보니 변수가 너무 많다"면서 "감독의 마음은 그렇다. 우리가 승점을 최대한 많이 따고 상대방이 좀 적게 땄으면 좋을 것 같은 마음이다. 하지만 말처럼 되지는 않는다. 현재 상황을 보니 순위 싸움은 마지막까지 갈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돌아오는 홈 경기인 부천FC1995전이 굉장히 중요한 경기가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오히려 임 감독은 안양의 패배를 다른 식으로 해석했다. "생각하기 나름이다"라고 입을 연 임 감독은 "우리가 안정적으로 승격 플레이오프에 나가기 위해서는 위에 있는 팀이 미끄러지는 것보다 밑에 위치한 하위팀이 치고 올라오지 않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지금은 안양과의 승점 차는 줄어들었지만 반면 하위팀인 수원FC와의 승점 차가 좁혀진 셈이다"라고 미소를 지었다.

이제 안산은 승격 플레이오프를 위한 중요한 싸움을 계속해서 해야한다. 하지만 이번 아쉬운 무승부로 선수단에 심리적인 타격이 왔을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임 감독은 "회복 운동을 통해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할 것 같다"라면서 "남은 여덟 경기의 중요성에 대해 선수들과 이야기를 한 번 해야할 것 같다. 감독이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선수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를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