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방송 캡쳐

[스포츠니어스|이정원 인턴기자] 임효준이 황대헌에게 성희롱을 당했다. 이로 인해 남녀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전원이 진천선수촌에서 쫓겨났다.

25일 대한빙상경기연맹 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남녀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은 지난 17일 진천선수촌에서 동반 암벽 등반 훈련을 했다. 이 훈련 도중 남자 쇼트트랙 대표 임효준(23·고양시청)이 앞서 암벽을 오르던 황대헌(20·한국체대)의 바지를 벗겼다.

훈련 후 심한 모멸감을 느낀 황대헌은 코칭스태프에 성희롱을 당한 사실을 알렸고, 장권옥 감독은 연맹에 보고했다. 황대헌은 진천선수촌 내 인권상담소에서사람은 상담을 받았으나 여전히 심리적 충격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황대헌 소속사인 브라보앤뉴 측에 따르면 "여자 선수들도 있는 자리에서 벌어진 일이라 수치심을 크게 느꼈다"며 "수면제를 복용하고 잠을 청할 정도로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라고 전했다.

결국 임효준 소속사 브리온컴퍼니 측은 "훈련 도중 장난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돼 임효준이 조금 과격한 장난을 한 것 같다"면서 "장난기 어린 행동이었으나 상대방이 기분 나빴다면 분명 잘못한 일이다. 거듭 사과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사태가 커지자 신치용 선수촌장은 "쇼트트랙 대표팀의 기강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남자 7명, 여자 7명 등 대표 선수 14명 전원을 한 달간 선수촌에서 쫓아내기로 24일 결정했다. 많은 이들이 임효준과 더불어 쇼트트랙 대표팀 전체에 대한 퇴촌 명령에 대해 궁금증을 품고 있다. 신치용 선수촌장이 이와 같은 명령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쇼트트랙 대표팀 내 사고 발생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앞서 남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김건우(21·한국체대)가 지난 2월 24일 여자 숙소동을 무단출입한 사건이 있었다. 이때 김건우의 출입을 도운 사람은 평창 여자 계주 금메달리스트 김예진(20·한국체대)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었다.

이 같은 사실은 김건우의 여자 숙소 출입 장면을 목격한 다른 종목 선수의 신고로 알려졌고, 김건우는 김예진에게 감기약을 전달하기 위해 여자 숙소를 방문했다고 해명했지만 선수촌은 김건우와 김예진에게 각각 3개월과 1개월의 퇴촌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임효준과 황대헌은 한국체대 선후배 사이다. 둘은 지난해 2월 평창 올림픽에서 국가대표로도 활약했다. 당시 임효준은 남자 1500m에서 금메달, 500m에서 동메달을 땄다. 황대헌도 남자 500m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둘은 5000m 남자 계주에서도 함께 뛰며 절친한 모습을 보였다. 임효준은 선수단 퇴촌 소식이 전해진 뒤 활발하던 SNS 계정을 삭제한 상태다.

대표팀은 다음 달 25일쯤 다시 입촌할 것으로 보인다. 선수들은 소속팀에서 훈련을 이어갈 예정이다. 빙상연맹은 선수단 퇴촌과 별도로 다음 달 스포츠 공정위원회를 열어 임효준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할 방침이다.

jungwon940701@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