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C바르셀로나

[스포츠니어스|백창준 기자] 엘 클라시코의 역대 전적은 어떨까.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는 28일 오전 5시(한국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에스타디오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스페인 코파 델 레이 4강 2차전을 치른다. 두 팀은 오는 3월 3일 같은 장소에서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26라운드를 펼칠 예정이다. 캄프 누에서 펼쳐졌던 1차전에서 1-1 무승부를 기록한 양 팀은 이번 경기에서 결승 티켓을 놓고 다투게 됐다.

‘엘 클라시코’가 2경기 연속으로 펼쳐지는 것은 지난 2017년 8월 스페인 슈퍼컵(수페르코파)이후 약 1년 만이다. 특히 레알 마드리드는 이번 대회를 기필코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다. 레알 마드리드는 그동안 바르셀로나의 대회 4연패에 밀려 지난 2013/14시즌 이후 5년 동안 결승에 진출하지 못했다.

리그에서도 바르셀로나의 기세에 눌린 레알 마드리드가 극적인 역전 우승을 노리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는 현재 승점 48점으로 3위에 올라 있는데 57점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바르셀로나와 승점 차가 9점이다. 만약 리그에서 패배한다면 역전 우승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엘 클라시코는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더비 경기를 일컫는 말로 스페인 국내는 물론이고 전세계 모든 스포츠를 통틀어 가장 인기가 많은 더비 매치로 꼽힌다. 지금까지 역사상 엘 클라시코에서 우위는 레알 마드리드가 점하고 있다. 통산 전적에서 레알 마드리드는 95승 51무 93패로 근소하게 앞서 있다. 하지만 바르셀로나가 언제든지 뒤집을 수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바르셀로나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최근 엘 클라시코 5경기에서 바르셀로나는 레알 마드리드에 2승 2무 1패로 앞서 있다. 이번 엘 클라시코 두 경기가 통산 전적과 최근 전적을 더욱 벌릴 수도, 뒤집을 수도 있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