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이끼' 스틸컷

[스포츠니어스 | 온라인 뉴스팀] 영화 '이끼'가 화제로 떠오르면서 개봉 당시 흥행도 관심을 받고 있다.

2010년 개봉한 영화 '이끼'는 17일 오후 EBS에서 방영됐다.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강우석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정재영, 박해일, 유준상, 유선, 허준호 등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이는 배우들이 각자의 캐릭터를 연기해 화제로 떠올랐다.

도시 생활에 염증을 느껴왔던 해국(박해일)은 20년간 의절한 채 지내온 아버지 유목형(허준호)의 부고 소식에 아버지가 거처해 온 시골 마을을 찾는다. 그런데 오늘 처음 해국을 본 마을 사람들은 하나같이 해국을 이유 없이 경계하고 불편한 눈빛을 던진다.

아버지의 장례를 마치고 마련된 저녁식사 자리. 마치 해국이 떠나는 것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것 같은 마을사람들에게 해국은 `서울로 떠나지 않고 이 곳에 남아 살겠노라` 선언을 한다. 순간, 마을 사람들 사이에는 묘한 기류가 감돌고, 이들 중심에 묵묵히 있던 이장(정재영)은 그러라며 해국의 정착을 허한다.

이장 천용덕의 말 한마디에 금세 태도가 돌변하는 마을사람들. 겉보기에는 평범한 시골 노인 같지만, 섬뜩한 카리스마로 마을의 모든 것을 꿰뚫고 있는 듯한 이장과 그를 신처럼 따르는 마을 사람들. 해국은 이곳 이 사람들이 모두 의심스럽기만 하다.

한편 영화는 상영 후 5일 만에 관객수 100만 명을 돌파, 총 관객 340만 8천여 명으로 막을 내렸다. 손익분기점인 240만 명을 비교적 크게 뛰어넘어 흥행 면에서는 성공했다. 특히 웹툰 원작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나오기 전까진 가장 성공한 웹툰 원작 영화였다.

다만 원작을 망치고 촌스럽다는 평가와 함께 다소 개봉 운도 따르지 않았다고. 청소년관람불가 판정을 받으면서 함께 개봉한 영화 '인셉션'과 '솔트'에 관객이 몰렸고 3주 뒤에는 그 유명한 영화 '아저씨'에 화제를 빼앗겨 조금은 아쉬운 형태를 남겼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