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xabay

[스포츠니어스 | 홍인택 기자] 체육계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유도 선수 생활을 했던 신유용은 "코치에게 수차례 폭행과 성폭행을 당했다"라고 고발했다. 신유용은 유도 기술로 기절까지 한 적이 있었지만 코치는 성폭행 논란에 "연인 사이였다"라고 주장했다.

14일 한겨레는 2012년 전국체전 동메달리스트 신유용 씨와의 인터뷰를 전하며 "신 씨가 유도부 코치 ㄱ 코치로부터 고1이던 2011년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라고 보도했다. 한겨레에 의하면 신유용의 유도 코치는 신유용이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때부터 폭력과 성폭력을 일삼았다고 보도했다. 코치의 성폭행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인 2015년까지 20차례 정도 반복됐다.

신유용은 성폭행뿐만 아니라 폭행에도 노출되어있던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에 의하면 운동이 조금만 미진하면 노란색 수도관 파이프로 신유용의 엉덩이와 허벅지를 때렸다. 같은 운동부 학생들은 그 파이프를 '단무지'라고 불렀다. 신유용 측은 "학교 숙소에서 외박을 받아 집에 가면 엄마와 목욕탕을 갈 수 없을 정도였다"라고 전했다.

신유용은 또한 외박을 다녀온 뒤 몸무게를 맞추지 못했다고 유도 기술인 굳히기를 써서 서품을 물로 기절하는 일까지 있었다고 한다. 그는 "맞는 게 너무 싫어서 열심히 했다"라고 고백했다.

성폭행 고발이 불거지자 코치 측은 "사귀었다가 헤어지고 다시 사귀고 그런 관계였다. (나중에도) 명절에 전화도 하고 돌잔치도 놀러 오고 그랬다. (성폭행이었으면) 이게 가능하겠냐”고 말했다. 그러나 신유용은 자신의 SNS를 통해 "상식적으로 만16세에 코치랑 사랑해서 성관계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냐 진짜?"라며 분노했다.

신유용은 “저는 운동을 그만두고 ‘미투’를 한 거잖아요. 심석희 선수는 현역 최정상급의 스케이트 선수잖아요. 그런데도 용기를 내줘서 대단히 감사해요. 심 선수도 어릴 때부터 맞았다고 했잖아요. 운동선수들이 다 그래서 말을 못 해왔던 거예요.” 신유용은 2011년 이후 “단 하루도 고통 없이 시간이 흐른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intaekd@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