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스포츠니어스 | 서울월드컵경기장=김현회] 거스 히딩크 감독이 한국 축구를 위한 애정이 담긴 이야기를 전했다.

3일 오후 1시 서울 월드컵경기장 리셉션홀에서 '2022 KFA 지도자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2002 한‧일 월드컵 20주년을 기념해 열린 '2022 KFA 풋볼페스티벌 서울' 행사의 일환으로 대한축구협회에 등록된 지도자들이 참석해 한국 축구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트렌드를 익히며 미래를 함께 준비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는 프로와 아마추어 지도자들이 대거 참여해 선수 육성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콜린 벨 여자 대표팀 감독이 등장해 여자대표팀의 훈련법을 공개했고 반데사르 네덜란드 아약스 CEO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나 거스 히딩크 감독과 박지성 전북현대 어드바이저, 이영표 강원FC 대표 등이 참석해 2002년 당시 훈련법을 전했고 유소년 선수 육성에 대한 철학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히딩크 감독은 “2001년 당시 울산에서 첫 소집을 했던 기억이 난다”면서 “따뜻한 곳일 줄 알았는데 날씨가 굉장히 추워 당황했다”고 웃었다. 히딩크 감독은 이날 마이크를 잡고 특유의 농담을 섞어가며 좌중을 압도했다.

히딩크 감독은 “당시 감독으로 부임하고 처음 진행했던 건 선수 선발이었다”면서 “2000년도 12월에 선수 영입을 적극적으로 시작했다. 이전까지 있었던 한국 선수 구성원을 놓고 봤을 때 현대 축구에 뒤처져 있다는 느낌 받았다. 수비적인 팀이었다. 나는 모험을 즐기고 젊고 강한 선수들을 뽑았다. 그 당시에 여기 두 명(박지성과 이영표)도 명단에 있었는데 두 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당시에 현대 축구에 대한 역량을 발휘해줬다. 이 둘은 2002년 월드컵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히딩크 감독은 한국을 맡았을 당시의 심경을 전했다. 히딩크 감독은 “2002년 월드컵은 긴 여정이었다. 한국 축구의 역사를 봤을 때 부담도 있었다. 한국은 5번의 월드컵 본선 진출은 있었지만 1승도 없던 팀이었다. 그런 걸 해결하는 게 중요했다. 1년 반의 기간 동안 어려운 길을 선택하기로 했다. 협회가 적극적으로 도와줬다. 내가 제안했던 건 선수들이 국가대표로 소집되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해 달라고 했다. 쉬운 상대와 친선전을 해서 분위기만 살리는 게 아니라 쉽지 않은 친선전을 하고 강한 훈련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히딩크 감독은 “규정상에는 프로팀에서의 선수 차출이 문제가 있었지만 협조가 잘 됐다”면서 “그러면서 체코나 핀란드 등의 원정경기는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당시의 경험이 좋은 자양분이 됐다. 그리고 우리가 평가전에서 크게 질 때 협회에서 우리를 지켜줘서 고마웠다. 결과에 대해 우려스럽게 생각할 수도 있었는데 협회가 우리를 지켜준 덕분에 많은 선수들을 데리고 충분한 시간을 확보했었다”고 전했다. 당시 한국은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K리그 개막을 7월을 미룬 뒤 대표팀이 합숙을 하는 상상을 초월하는 전폭적인 지원을 했다.

히딩크 감독은 “월드컵 1년 전에 컨페더레이션스컵에서 프랑스를 상대해야 했다. 프랑스는 1998년 월드컵 우승팀이었다”면서 “그 당시 경기에서 우리가 0-5로 참패를 당했는데 프랑스 대표팀 감독이 경기가 끝난 뒤 내게 ‘내년에 월드컵 개막 직전에 친선경기를 한 번 더 하자’고 제안했다. 월드컵 전에 우리와의 친선전을 쉽게 이기고 좋은 분위기에서 대회에 임하려고 했던 것 같다. 하지만 1년 뒤 우리는 0-5 참패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줬다. 2-2에서 한 골을 실점하면서 2-3으로 지긴 했지만 0-5로 졌던 수준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히딩크 감독은 한국 선수들과 함께 한 소감을 전했다. 그는 “한국 팀을 처음 만났을 때 한국에는 굉장히 좋은 투혼이 있었다”면서 “감독인 나를 위해 죽을 수도 있다는 투지를 보여줬다. 내 입장에서는 과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선수들이 축구와 대표팀을 위한 마음이 강했다. 그것과는 별개로 심리적으로 상대와 경기를 하기 전에 상대 체격에 약간은 불안해 하고 겁을 내는 느낌을 받았다. 킥오프 전에 우리는 역량이 충분하다는 용기를 많이 줬다. 체력적인 부분도 2002년 2~3월까지 꾸준히 체력 훈련을 하면서 우수한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었다. 한계는 깰 수 있고 한계는 이겨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한축구협회

히딩크 감독은 2002년 한일월드컵 이후 박지성과 이영표를 네덜란드 PSV에인트호벤으로 데려간 뒤 유럽에서의 성공을 이어나갔다. 히딩크 감독은 당시 상황에 대해 “프리미어리그나 프리메라라리가는 모든 한국 선수들이 진출하고 싶어하는 곳이다”라면서 “내 입장에서는 K리그나 J리그에서 프리미어리그나 프리메라리가로 진출하는 건 너무 큰 도약이어서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제안한 게 중간 리그인 네덜란드에 가서 성공을 하고 그 이후에 더 큰 무대로 가는 게 어떻겠냐는 것이었다. 박지성과 이영표는 네덜란드에서 2년간 많은 우승과 경험을 하면서 선수로 성장했다. 이 둘은 프리미어리그에 가서도 같이 경기를 뛰는 영광도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박지성과 이영표는 히딩크 감독에게 어떤 존재였을까. 히딩크 감독은 이 둘의 장점을 설명했다. 박지성과 이영표가 유럽 무대에서 뛰었던 시절 경험을 이야기하며 적응이 쉽지 않았다는 말을 한 직후였다. 히딩크 감독은 “오히려 이 두 명이 PSV 에인트호벤에 왔을 때 다른 선수들에게도 영향을 줬다”면서 “이 둘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선수들이었다.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은 말로는 쉽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과거의 훈련법이긴 한데 나는 셔틀런을 활용했다. 질주를 반복하는 건데 대표팀에서 이 훈련을 할 때 선수들이 차츰 지쳐서 멈춘다. 그런데 마지막에 기절하기 전까지 뛰었던 선수가 바로 옆에 있는 이 두 명이다. 포기하지 않는 법은 이들의 강점이었고 유럽에 있던 선수들에게도 이 둘은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히딩크 감독은 자연스레 한국에서 생활할 당시 지도자들의 유소년 지도 방식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초반에 한국에 왔을 때 국내 지도자들이 유소년 선수 훈련하는 걸 보고 충격을 받았다. 아이들을 한 줄로 세워놓고 학대를 하듯이 강하게 요구를 하고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실수하면 다그치는 모습이 나한테는 충격적이었다. 어린 선수들은 실수를 하면서 성장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 실수해도 괜찮은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면서 “한국에서는 어린 나이부터 너무 특정 목표를 만든다. 5년 뒤에는 어디로 가고 10년 뒤에는 유럽 빅클럽으로 가겠다고 계획을 세운다. 이걸 부모님이 세워주는 경우도 있는데 나는 여기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축구를 즐기고 지도자들을 아이들이 축구를 할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게 중요하다. 혼돈 속에서 축구를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경험해 본다면 좋은 선수가 될 수 있다”면서 “항상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강하고 좋고 멋있는 축구가 어디에서 펼쳐지고 있는지 그 수준을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결국에는 유소년 육성을 고민하지 않는다면 어려워진다. 한국이 카타르 월드컵에서 어려운 조에 속하게 됐는데 16강까지 가는 것도 큰 성공이다. 그렇지만 16강에 진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한국 축구가 세계에서 매력적인 축구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16강에 진출을 하지 못하더라도 우리 스스로도 한국 축구가 매력적이라는 걸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 당시의 이야기는 물론 한국 축구를 위한 고언을 아끼지 않은 히딩크 감독은 대담회 이후 사진 촬영 준비가 늦어지자 한국어로 “빨리 빨리”라며 포즈를 취해 좌중을 웃음짓게 만들었다.

footballavenue@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