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 | 김현회 기자] 에드가와 신세계 사이에서는 무슨 말이 오간 걸까.

27일 춘천송암스포츠타운에서 벌어진 2021 하나은행 FA컵 4강 강원FC와 대구FC의 경기에서 논란이 터졌다. 두 팀 선수들이 경기가 끝난 뒤 몸싸움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대구 이용발 코치가 퇴장을 당했고 강원 임채민은 경고를 받았다. 이후에도 양 팀 선수들은 그라운드에서 충돌했다. 경기는 1-0으로 대구가 이기면서 FA컵 결승에 진출했다.

이 충돌 상황은 후반 추가 시간 일어난 사건부터 시작이었다. 1-0으로 대구가 앞선 상황에서 대구 정태욱과 강원 김동현이 태클을 하다가 부딪혔고 이동준 주심은 대구 정태욱의 파울을 선언했다. 하지만 에드가는 공을 들고 시간을 지연했고 시간이 급한 강원 신세계는 에드가에게 “공을 달라”며 항의했다. 이후 경기는 3분의 시간이 더 흐른 뒤 대구의 1-0 승리로 종료됐다. 이 상황에서 에드가는 신세계로부터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들었다고 주장했고 경기 종료 후 대구 세징야와 라마스 등이 신세계에게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후 대구 베네디토 코치 또한 신세계가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했다는 걸 선수단에게 전해 들었고 베네디코 코치까지 몸싸움에 휘말렸다. 이 과정에서 강원 임채민과 베네디토 코치가 설전을 했고 이후 대구 이용발 코치와도 언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이용발 코치도 거친 말을 내뱉으며 퇴장 당했고 임채민은 경고를 받았다. 에드가는 선수단의 만류로 먼저 라커로 향했다. 임채민은 경기가 끝난 뒤 대구 라커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대구 코치진에게 “아까는 너무 흥분했다. 욕설을 한 건 죄송하다”고 사과했고 대구 측도 이를 받아들였다.

여기까지는 양 측의 주장이 일치한다. 하지만 에드가와 신세계 사이에서 있었던 대화는 양 측의 말이 다르다. 강원 측에서는 “신세계가 ‘why block?’이라면서 에드가에게 공을 달라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시간을 지연하며 몸으로 막고 서서 공을 주지 않은 에드가에게 항의했다는 것이었다. 신세계는 <스포츠니어스>와의 통화에서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당시 서로 욕을 주고받은 건 맞다. 내가 ‘Fxxx’이라는 욕을 했고 에드가도 포르투갈어로 나에게 욕설로 추정되는 말을 했다. 서로 감정적이긴 했다. 하지만 ‘black’이라는 단어는 절대 꺼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세계는 “부심도 바로 옆에 있었다”면서 “아마도 부심이 내가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했다면 들었을 것이다. 그런데 경기가 끝난 뒤 에드가가 대구 외국인 선수들과 대화를 나눈 뒤 외국인 선수들이 나에게 달려왔다. ‘네가 블랙이라는 말을 했느냐’는 것이었다. 나는 상상도 못한 상황이었다. 그래서 부심에게 ‘아까 선생님도 들으셨죠? 저는 블랙이라고 안 했어요’라고 했고 에드가도 부심에게 ‘당신이 듣지 않았느냐’고 했다. 그런데 부심이 ‘나는 못 들었다’고 하더라. 억울하다. 나는 그런 인종차별을 상상해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대구 측 입장은 다르다. 현장에 있던 대구 측 관계자는 “에드가가 신세계로부터 ‘black’이라는 인종차별적인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면서 “에드가가 평소 순하고 성실한 선수다. 그리고 오랜 해외 생활을 해왔고 경험도 많다. 아무리 발음이 비슷해도 ‘block’과 ‘black’을 혼동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에드가는 이후 자신의 SNS를 통해 “인종차별의 피해자가 됐다”면서 “이는 나를 불쾌하게 하는 태도다. 인종차별은 범죄이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세계의 해명과는 전혀 다르게 에드가는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들었다고 확신하고 있다. 대구 측은 임채민이 베네디토 코치에게 거친 욕설을 했고 이 과정에서 이용발 코치가 같이 언쟁을 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주장도 나왔다. 베네디토 코치가 경기 후 임채민과 충돌하면서 언쟁을 높이는 과정에서 오히려 역으로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현장에 있던 한 관계자는 “베네디토 코치가 ‘몽키’라는 단어를 수차례 꺼냈다”면서 “이건 현장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정확히 들었다. ‘블락’과 ‘블랙’을 혼동할 수는 있지만 ‘몽키’라는 단어는 혼동할 수 없는 단어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또 다른 대구 관계자는 "내가 그라운드로 내려갔을 땐 모든 언쟁이 마무리되고 서로 만류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이 일은 대한축구협회가 경기감독관의 보고서를 확인한 뒤 대응하기로 했다. 하지만 신세계와 에드가 사이에서 오간 대화가 누구의 말이 맞는지까지 확인하는 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에드가는 “우리는 FA컵 결승에 진출했지만 안타깝게도 나는 이 세상에 존재해서는 안 될 일을 겪었다”고 전했고 신세계는 “나는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다. 평소 팀 동료인 외국인 선수들을 존중한다. 되도 않는 영어로 인사하고 장난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지 누군가에게 인종차별을 행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footballavenue@sports-g.com

※이 기사는 양 측의 '주장'을 토대로 작성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