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연맹

[스포츠니어스 | 포항=김현회 기자] 대구FC가 적지서 역전승에 성공하며 3위로 도약했다.

대구FC는 10일 포항스틸야드에서 벌어진 하나원큐 K리그1 2021 포항스틸러스와의 홈 경기에서 임상협에게 선취골을 내줬지만 후반 들어 세징야와 에드가가 연속골을 뽑아내며 귀중한 역전승을 거뒀다. 대구는 이로써 최근 세 경기 연속 무패(2승 1무)를 기록하게 됐고 포항은 전북현대전 승리의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포항스틸러스는 4-2-3-1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강현무에게 골문을 맡겼고 강상우와 전민광, 권완규, 박승욱이 포백을 구성했다. 신진호와 신광훈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출장했고 고영준이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섰다. 임상협과 팔라시오스가 좌우 윙포워드로 포진했고 이승모가 제로톱 역할을 맡았다.

이에 맞서는 대구FC는 3-5-2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임했다. 최영은이 골키퍼로 나섰고 조진우와 홍정운, 정태욱이 스리백을 구축했다. 황순민과 장성원이 좌우 윙백으로 포진했고 이용개와 라마스가 중원에 섰다. 세징야가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섰고 에드가와 김진혁이 투톱을 구성했다.

대구는 전반 1분 만에 역습 상황에서 세징야가 포항 왼쪽을 돌파한 뒤 내준 공을 라마스가 슈팅으로 연결하면서 경기를 산뜻하게 시작했다. 대구는 전반 9분에도 세징야의 역습 이후 라마스가 페널티 박스 정면에서 왼발 슈팅을 날렸지만 강현무의 선방에 막혔다. 포항은 1분 뒤 득점에 성공했다. 팔라시오스가 조진우의 실수를 틈 타 오른쪽 측면을 밀고 들어간 뒤 내준 공을 이승모가 침투하는 임상협에게 패스했고 이를 임상협이 밀어 넣으면서 앞서나갔다.

포항은 전반 14분 부상을 입은 임상협 대신 권기표를 투입하면서 이른 교체를 단행했다. 대구는 전반 40분 황순민이 왼쪽 측면을 돌파한 뒤 올려준 크로스를 에드다가 타점 높은 헤더로 연결했지만 슈팅은 위력이 부족했다. 대구는 전반전이 종료된 뒤 황순민과 조진우를 빼고 츠바사와 안용우를 투입하면서 동점을 노렸다. 대구는 후반 11분 이용래 대신 박한빈이 투입되면서 전술 변화를 꾀했다.

포항에는 악재가 생겼다. 이승모가 슈팅 동작에서 발을 헛디뎠고 곧바로 통증을 호소하며 교체 사인을 보냈다. 포항 김기동 감독은 후반 13분 고영준과 이승모를 빼고 크베시치와 이수빈을 투입했다. 대구는 후반 19분 세징야가 올려준 세트피스 상황에서 정태욱이 솟구쳐 올라 헤더한 공을 강현무가 간신히 잡아냈다. 하지만 대구는 이어진 기회에서 결국 동점에 성공했다. 세징야가 페널티 박스 정면에서 감아찬 왼발 슈팅이 그대로 포항 골문으로 빨려 들어갔다.

대구는 후반 23분에도 박한빈이 골키퍼와 일대일로 맞선 상황에서 슈팅을 날렸지만 강현무의 선방에 막혔다. 포항은 후반 24분 신진호가 왼쪽 측면에서 낮게 내준 공을 크베시치가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대구 수비에 맞고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대구도 후반 35분 역습 상황에서 세징야가 수비 두 명을 제치고 때린 슈팅을 강현무가 막아냈다.

대구는 후반 38분 정태욱 대신 오후성을 투입했고 곧바로 결승골을 뽑아냈다. 에드가가 측면으로 내준 공을 츠바사가 왼발로 다시 중앙으로 올렸고 이를 에드가가 헤더로 연결하면서 역전에 성공했다. 실점한 포항은 팔라시오스를 빼고 김륜성을 투입하면서 응수했다. 대구는 후반 추가시간 세징야를 대신해 정치인을 투입했고 한 골차 리드를 지켰다. 포항은 종료 직전 세트피스 상황에서 전민광의 야침한 헤더가 대구 골대를 맞고 튕겼고 결국 대구가 적지서 귀중한 2-1 승리를 따냈다.

대구는 이날 경기에서 승리하면서 11승 8무 9패 승점 41점으로 3위로 올라섰다. 반면 패한 포항은 10승 9무 9패 승점 39점을 유지하면서 대구에 3위를 내주고 4위로 내려 앉았다.

footballavenue@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