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조성룡 기자] 울산현대 이동경이 대표팀으로 향하는 각오를 밝혔다.

파울루 벤투 감독은 24일 오전 11시 파주 국가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6월에 펼쳐질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3연전에 나설 A대표팀 명단을 발표했다. 이날 대표팀 명단에는 손흥민(토트넘 홋스퍼)과 황의조(지롱댕 보르도)를 포함한 최정예가 선발됐다.

A대표팀은 6월 A매치 기간 동안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잔여경기를 펼친다. 한국은 5일 밤 8시 투르크메니스탄, 9일 밤 8시 스리랑카, 13일 오후 3시 레바논과 3연전을 통해 H조 최종 순위를 가린다. 당초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열리던 월드컵 2차예선은 코로나19로 연기된 끝에 각조별로 특정 국가에서 잔여경기를 치르는 방식으로 바뀌게 됐다.

네 경기를 소화한 한국은 2승 2무(승점 8)로 H조 2위에 머물러 있다. 한국은 조 1위에 올라서기 위해 남은 세 경기를 모두 승리한다는 각오다. 여기에는 울산현대의 이동경 또한 있다. 이동경은 A대표팀과 올림픽대표팀을 오가는 자원이다. 이번에는 A대표팀의 부름을 받았다.

<스포츠니어스>와의 전화통화 당시 이동경은 구단에서 진행한 MBTI 검사 결과를 받고 퇴근한 상황이었다. 이동경은 "감독님이 선수들 다 MBTI 검사를 받으라고 해서 검사를 받았고 이번에 그 결과가 나와서 결과지를 들고 상담사 분과 함께 상담을 했다"라고 웃었다.

MBTI 검사에서 그는 ESTJ라는 결과를 받아 들였다. 이동경은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잘 이루려는 성격에 가깝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실제로 ESTJ 유형은 사실과 논리를 중시하고 책임감이 강한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연애를 할 때 의도치 않게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고.

ⓒ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어쨌든 이동경은 이번에 A대표팀에 뽑혔다. 소감을 묻자 그는 "생각은 잘 하지 못했다. 오전에 훈련이 있어 명단 발표를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이후에 기사를 통해 확인했다"라면서 "영광스러운 자리에 갈 수 있어 기쁘다. 아직 소속팀 경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잘 준비해서 좋은 몸 상태로 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이동경의 소속팀 울산은 이동경 뿐 아니라 원두재, 홍철, 조현우, 김태환까지 다섯 명의 국가대표를 배출했다. 설영우와 이동준은 올림픽대표팀의 부름을 받았다. 팀 분위기에 대해 묻자 이동경은 "감독님이 대표 선수로 가는 것 자체가 영광이라고 강조하시면서 기뻐해 주신다"라면서 "최근에도 워낙 팀 분위기가 좋아 자기 일처럼 기뻐해준다"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A대표팀은 월드컵 2차예선에 나가기 때문에 이동경의 기대감은 더욱 크다. 그는 "월드컵 예선이라는 중요한 무대를 내가 가까이서 경험할 수 있게 됐다"라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들과 훈련할 수 있다. 많이 기대되고 많이 배우고 올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벤투 감독은 강상우, 송민규, 정상빈 등 새 얼굴을 A대표팀에 발탁했다. 이동경 입장에서는 처음 호흡을 맞춰보는 셈이다. 그는 "송민규는 올림픽대표팀에서 같이 했고 이기제 형도 올산에서 잠깐 함께한 적이 있다. 정상빈 선수는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상대팀으로 만났을 때 다들 주축 선수로 뛴다"라면서 "강상우는 계속해서 좋은 폼을 유지하고 있고 정상빈도 올해 처음 프로에 왔지만 경기를 볼 때나 상대편으로 뛸 때나 상당히 위협적인 선수다.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대표팀에서 금방은 아니겠지만 운동하면서 같이 친해질 것 같다"라고 말했다.

특히 정상빈은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이동경보다 어리다. 이동경에게는 새로운 동생이 한 명 생기는 셈이다. 그는 "내가 형들에게 말을 놓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어린 선수들은 내게 말을 놓고 편하게 해도 문제가 없다"라면서 "내가 형이니까 편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 내가 먼저 다가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라고 웃었다.

이제 이동경은 A대표팀 선발을 넘어 월드컵 2차예선 무대 출전을 노린다. 그 또한 "당연히 대표팀에 들어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고 영광스러운 자리다. 그런 경기에서 내게 1분의 시간이 주어지더라도 최선을 다하겠다"라면서 "모든 국민이 봐주시는 경기라 좀 더 간절한 마음으로 잘 준비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