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축구협회 제공

[스포츠니어스 | 카타르 알라이얀=조성룡 기자] 삼바 군단의 벽은 높았다.

6일 카타르 스타디움 974에서 펼쳐진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맞대결에서 대한민국이 비니시우스를 시작으로 네이마르, 히샬리송, 파케타에게 연속 실점을 허용하며 이후 백승호가 한 골을 만회했음에도 1-4로 대패했다. 이날 결과로 대한민국은 카타르 월드컵의 여정을 마무리한 반면 브라질은 오는 10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와 8강 경기를 치른다.

대한민국은 4-4-2 포메이션으로 시작했다. 김승규 골키퍼가 골문을 지킨 가운데 김영권과 김민재는 중앙 수비를 구성했고 측면 수비는 김진수와 김문환이 책임졌다. 중원에서는 정우영과 황인범이 호흡을 맞췄고 측면 공격은 황희찬과 이재성이 이끌었다. 최전방에는 손흥민과 함께 조규성이 선발로 낙점받았다.

이에 브라질은 4-3-3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알리송 베케르 골키퍼와 함께 다닐루, 마르퀴뇨스, 티아고 실바, 에데르 밀리탕이 뒷문을 사수했다. 중원은 카세미루를 축으로 그 앞 선에 루카스 파케타와 네이마르를 배치했다. 최전방 스리톱에는 중앙에 히샬리송을 중심으로 양쪽에 비니시우스 주니오르와 하피냐가 출격했다.

브라질이 기선제압에 성공했다. 전반 6분 오른쪽 측면에서 하피냐가 탈압박에 성공한 뒤 카세미루와 파케타를 거쳐 다시 하피냐가 공을 잡았다. 이후 하피냐가 올린 크로스를 반대쪽에서 비니시우스가 잡은 뒤 침착한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전반 11분에는 히샬리송이 정우영에게 반칙을 얻어내며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그리고 키커로 나선 네이마르가 이를 침착하게 성공시키며 점수차를 두 골로 벌렸다.

두 골이 뒤진 대한민국이 공격에 고삐를 당겼다. 전반 16분 왼쪽 측면과 중앙 사이에서 공을 잡은 황희찬이 과감한 중거리 슈팅으로 골문을 위협했으나 알리송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하지만 그 틈을 브라질이 노렸다. 전반 28분 히샬리송이 압박을 벗겨낸 뒤 마르퀴뇨스와 티아고 실바를 거쳐 다시 히샬리송이 공을 잡으며 골키퍼와의 단독 기회를 잡았다. 이후 히샬리송은 침착하게 왼발로 밀어 넣으며 팀의 세 번째 골을 기록했다.

브라질의 파상공세는 이어졌다. 전반 35분 왼쪽 측면에서 비니시우스가 올린 크로스를 파케타가 쇄도하며 오른발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전반전 추가시간은 5분이 선언됐다. 추가시간 선언 직후 파케타가 하피냐와 2대1 패스를 주고받은 뒤 슈팅까지 시도했으나 김승규 골키퍼에게 막혔다. 이후 역습 상황에서도 히샬리송이 단독 기회를 잡았지만 이 역시 김승규 골키퍼의 선방에 가로막혔다. 그렇게 전반전은 4-0 브라질의 리드로 끝났다.

후반전 시작하자마자 대한민국은 김진수와 정우영을 대신해 홍철과 손준호를 투입했다. 대한민국은 전반 1분 김영권의 긴 패스를 손흥민이 뒷공간을 공략하며 골키퍼와 단독 기회를 맞이했다. 하지만 손흥민의 슈팅은 알리송 골키퍼의 신들린 선방에 막히며 아쉬움을 남겼다. 브라질 역시 후반 9분 하피냐가 페널티박스 안에서 왼발 슈팅을 연결했으나 김승규 골키퍼에게 막혔다.

후반 16분에는 브라질의 역습 상황에서 하피냐가 오른발 슈팅으로 마무리하려 했으나 이 역시 김승규 골키퍼에게 제어당했다. 브라질은 후반 18분 밀리탕을 빼고 다니 알베스를 넣었고 대한민국도 이에 맞서 후반 19분 황인범을 빼고 백승호를 투입했다. 이후 후반 22분 대한민국이 기회를 잡았다. 왼쪽 측면에서 올린 홍철의 크로스가 그대로 지나치며 먼 쪽에서 대기하던 황희찬에게 연결됐다. 그러면서 황희찬이 슈팅으로 연결했으나 알리송 골키퍼에게 가로막혔다.

브라질은 후반 27분 비니시우스와 다닐루를 대신해 마르티넬리와 브레메르에게 출전 기회를 줬다. 대한민국도 후반 29분 이재성 대신 이강인의 교체를 단행했다. 이후 대한민국이 만회골에 성공했다. 후반 30분 오른쪽 측면에서 이강인이 올린 프리킥이 브라질 수비진이 처리했으나 흘러나오는 공을 백승호가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연결하며 브라질의 골망을 흔들었다.

후반 35분에는 양 팀의 교체가 동시에 이뤄졌다. 대한민국은 조규성 대신 황의조를 넣었고 브라질 역시 알리송 골키퍼와 네이마르를 대신해 웨베르통 골키퍼와 호드리구를 투입했다. 교체 이후에도 대한민국이 계속 압박하며 득점 기회를 엿봤으나 브라질의 노련한 운영에 번번이 가로막혔다. 후반전 추가시간은 4분이 선언됐다. 대한민국은 마지막까지 만회골을 노렸으나 끝내 결실을 맺지 못한 채 경기는 1-4 패배로 마무리됐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