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A 제공

[스포츠니어스 | 카타르 도하=조성룡 기자] 대한민국 이강인이 월드컵 데뷔 소감을 밝혔다.

24일 대한민국은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H조 1차전 우루과이와의 맞대결에서 0-0 무승부를 거뒀다. 대한민국은 전반전 황의조가 결정적인 기회를 잡는 등 우루과이와 대등하게 싸웠으나 마무리에서의 세밀함이 아쉬웠다. 승점 1점을 획득한 대표팀은 오는 28일 오후 10시(한국시간) 가나와 2차전을 치른다.

경기 후 믹스드존에서 만난 이강인은 이날 후반 29분 나상호를 대신해 오른쪽 측면 공격수로 나서며 월드컵 무대에 데뷔했다. 후반 31분 감각적인 패스로 조규성의 위협적인 슈팅을 이끌었고 그 이후에도 침착한 키핑과 탈압박으로 자신의 강점을 보여줬다. 지난 9월 국내에서 치른 코스타리카와 카메룬과의 평가전 명단에는 들었으나 출전하지 못했던 설움을 말끔히 씻어냈다.

경기 후 믹스드존에서 만난 대한민국 이강인은 "일단 좋은 경기력을 보여준 것 같다. 처음부터 꼭 승리하자는 마음으로 들어갔는데 그러지 못해 아쉬웠다. 다음 경기 더 잘 준비해서 꼭 승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면서 "항상 준비는 하고 있었다. 경기를 뛰거나 못 뛰거나 기회가 온다면 팀에 최대한 도움이 되려고 준비했다. 이렇게 경기를 뛸 수 있어 너무 좋았다"라며 경기 소감을 밝혔다.

이강인은 교체 출전을 위해 터치 라인 부근에서 대기하며 경기를 바라보고 있었다. 당시 어떤 생각을 했냐고 묻자 이강인은 "비슷했다. 평소 뛰는 경기 중에 하나였다"면서 "나는 매 경기 최선을 다해서 꼭 팀의 승리에 도움을 주려고 한다. 이번 경기가 다른 경기에 비해 특별한 것은 없었다. 항상 매 경기 팀과 동료들을 도와줘서 승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라며 월드컵 데뷔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아했다.

당초 우루과이는 쉬운 팀이 아니라는 평가가 많았지만 이날 대한민국 대표팀은 대등하게 맞서 싸웠다. 이강인 역시 "요즘 팀들은 다 비슷한 것 같다"면서 "상대 팀에 정말 좋은 선수들이 있지만 오늘 한 팀으로 뭉쳐서 열심히 해줬다. 그래서 이렇게 좋은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날 대표팀의 선전을 이야기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에게는 어떤 지시를 받았냐는 질문도 있었다. 이에 이강인은 "수비할 때 너무 처지지 말고 공을 잡았을 때 내가 갖고 있는 걸 보여주라고 말씀하셨다"라고 답했다. 이후 가나와의 2차전에 대해 그는 "별 차이는 없다. 항상 최선을 다해서 준비했고 꼭 이기려고 준비를 해왔다"면서 "다음 경기 더 잘해서 꼭 이겼으면 좋겠다"라며 각오를 드러냈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