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니어스 | 탄천=명재영 기자] 조규성이 김천에 마지막 선물을 안겼다.

5일 성남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성남FC와 김천상무의 하나원큐 K리그1 2022 27라운드 경기가 열렸다. 경기는 김천이 전반 6분 조규성, 후반 10분 김경민 후반 추가시간 명준재의 골로 후반 20분 박수일의 한 골에 그친 성남을 3-1로 꺾었다. 김천은 이날 승리로 성남과 승점 차이를 8점으로 벌리면서 한시름을 놨다. 김천 유니폼을 입고 마지막 경기를 치른 조규성이 1골 1도움으로 선물을 남겼다. 반면 성남은 2연승의 분위기를 이어가지 못하고 다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

홈팀 성남은 4-4-2 전술로 나섰다. 김영광 골키퍼가 골문을 지키고 최지묵, 김지수, 권완규, 김훈민이 최후방에서 호흡을 맞췄다. 박수일과 구본철이 측면 미드필더 역할을 맡고 밀로스와 권순형이 중원에서 짝을 이뤘다. 최전방에는 심동운과 뮬리치가 빅 앤 스몰 투톱으로 출전했다.

원정팀 김천은 4-3-3 전술로 맞섰다. 황인재 골키퍼가 골문을 지키고 김한길, 연제운, 박지수, 강윤성이 수비진을 꾸렸다. 권창훈, 권혁규, 한찬희가 중원에서 합을 맞췄다. 성남의 골문을 노리는 최전방에는 김지현, 조규성, 김경민이 나섰다.

전반 6분 김천이 이른 시간에 선제골을 터트렸다. 주인공은 김천 소속으로 마지막 경기에 출전한 조규성이었다. 조규성은 김경민이 내준 패스를 페널티 박스 바깥 쪽에서 왼발 중거리 슈팅으로 성남의 골망을 흔들었다.

실점 이후 끌려가던 성남은 전반 23분 또다시 위기를 맞았다. 권완규의 패스가 김경민에게 가로 막히면서 곧바로 김영광 골키퍼와의 일대일 장면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김영광 골키퍼가 빠른 판단과 선방으로 팀의 추가 실점을 막았다.

김천은 전반 내내 여유로운 모습으로 경기의 주도권을 잡았다. 70%에 가까운 볼 점유율을 기록한 가운데 조규성, 김지현, 김경민의 3톱 공격진이 성남의 수비진을 계속 괴롭혔다. 성남은 전반 종료 직전 뮬리치가 좋은 기회를 잡았지만 득점에 실패했다. 전반은 김천의 1-0 리드로 마무리됐다.

후반 6분 성남이 반격에 나섰다. 프리킥 공격 상황에서 뮬리치가 머리로 떨궈준 공을 밀로스가 헤더로 김천의 골망을 흔들었다. 그러나 경기가 재개되는 상황에서 심판진의 교신이 이루어졌고 밀로스가 오프사이드 반칙을 범한 것으로 판정되면서 득점은 취소됐다.

위기를 느낀 김천이 후반 10분 추가 골로 달아났다. 조규성의 스루패스를 받은 김경민이 성남 수비진을 따돌리고 감각적인 득점을 만들었다. 김천 공격진의 호흡과 김경민의 개인 능력이 빛난 장면이었다.

성남도 당하지만 있지 않았다. 후반 20분 희망의 불씨를 되살렸다. 교체로 들어온 팔라시오스의 슈팅이 김천 수비진의 몸을 맞고 나오자 박수일이 페널티 박스 구석에서 오른발 감아차기 슈팅으로 골을 터트렸다. 물이 오른 박수일은 후반 23분 또다시 감아 차는 슈팅으로 동점까지 노렸으나 골대 뒷기둥에 맞고 말았다.

골 맛을 본 성남은 경기 막판까지 김천을 몰아붙였다. 후반 38분에는 밀로스의 중거리 슈팅이 골대를 맞고 나오면서 홈팬들의 아쉬움을 자아냈다. 경기 막판까지 포기하지 않은 성남은 동점을 위해 필사적으로 뛰었지만 김천의 골문은 더 이상 열리지 않았다. 오히려 후반 추가시간 교체로 들어온 명준재가 연달아 골을 터트렸다. 결국 경기는 김천의 4-1 승리로 마무리됐다.

hanno@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