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 | 탄천종합운동장=김귀혁 기자] 포항이 후반전 과감한 교체 투입으로 역전승에 성공했다.

5일 탄천종합운동장에서 펼쳐진 하나원큐 K리그1 2022 성남FC와 포항스틸러스의 시즌 20라운드 경기에서 원정팀 포항이 성남 심동운에게 먼저 선제골을 허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후반전 허용준의 동점골과 김승대의 두 골, 임상협의 쐐기골에 힘입어 성남에 4-1 역전승했다. 이날 결과로 포항은 리그 2연승을 달린 반면 성남은 2연패에 빠지며 최하위에 머물렀다.

홈팀 성남은 4-4-2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나섰다. 김영광 골키퍼가 골문을 지켰고 수비진에는 김지수와 곽광선이 중앙을 지킨 채 양 측면에 박수일과 장효준을 배치한 형태였다. 중원에서는 밀로스와 안진범이 호흡을 맞췄으며 김민혁(13번)과 심동운은 측면에서 공격을 이끌었다. 최전방에는 뮬리치와 팔라시오스가 나섰다.

이에 원정팀 포항은 4-2-3-1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강현무 골키퍼가 골문을 지킨 가운데 수비진에는 왼쪽부터 심상민, 그랜트, 박찬용, 박승욱을 배치했다. 중원은 이승모와 이수빈이 뒤를 받친 채 그 앞 선에 고영준을 배치했고 측면에는 완델손과 정재희가 나섰다. 최전방에서는 이호재가 출격해 성남의 골문을 노렸다.

경기 초반은 성남이 적극적인 측면 공격을 통해 재미를 봤다. 전반 8분 오른쪽 측면에서 팔라시오스가 올린 크로스를 심동운이 헤더로 연결했으나 공이 약하게 흐르며 포항 강현무 골키퍼가 잡아냈다. 전반 17분에는 코너킥 상황에서 박수일이 올린 공을 수비가 처리했으나 흐른 공을 심동운이 중거리 슈팅으로 연결했다. 이 공은 수비에 맞고 굴절되며 골문 안쪽으로 흐르는 듯했으나 강현무 골키퍼가 선방해냈다.

결국 선제골의 몫은 성남이었다. 전반 22분 오른쪽 측면에서 팔라시오스의 돌파 이후 크로스를 심동운이 먼 거리에서 달려 나오며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포항은 전반 29분 페널티 박스 안에서 고영준의 헤더를 받은 완델손이 사실상 수비의 견제가 없는 상황에서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공이 골문을 외면하며 아쉬움을 삼켰다. 전반 39분에는 성남 뮬리치가 부상을 당하며 그 자리를 이종호로 교체 투입하며 매웠다. 전반전 추가시간은 1분이 선언됐고 양 팀 결정적인 기회 없이 전반전을 마무리했다.

후반 시작과 동시에 양 팀 모두 교체 카드를 꺼내 들었다. 성남은 김민혁(13번) 대신 구본철을 투입했고 포항은 이호재, 완델손, 정재희, 이승모를 빼고 허용준, 임상협, 김승대, 신진호로 무려 네 명을 교체했다. 이 교체 효과는 금새 드러나며 후반 12분 오른쪽 측면에서 박승욱의 크로스를 허영준이 헤더로 마무리하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려놨다.

이후 포항은 역전골까지 성공했다. 후반 20분 오른쪽 측면에서 허용준의 낮은 크로스를 김승대가 몸을 날리며 역전골을 성공했다. 결국 성남은 안진범과 심동운을 빼고 전성수와 최지묵을 넣으며 공격에 변화를 줬다. 이 교체 이후 흐름을 찾은 성남은 후반 29분 팔라시오스의 크로스가 골문 안쪽으로 흘렀으나 공이 크로스바에 맞으며 아쉬움을 남겼다.

이후 포항이 세 번째 골까지 성공시켰다. 후반 32분 고영준의 왼발 낮은 크로스를 김승대가 쇄도하며 성남의 골망을 흔들었다. 성남은 후반 37분 곽광선을 빼고 강의빈을 넣었다. 후반전 추가시간은 4분이 선언됐고 포항은 만회골을 위해 분전했으나 포항의 강한 압박이 계속 이어진 가운데 포항은 90+3분에 임상협의 쐐기골까지 나오며 경기는 4-1로 마무리됐다.

gwima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