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ㅣ수원=명재영 기자] 슈퍼매치가 폭행 논란으로 얼룩진 가운데 가해자 측에서 해명에 나섰다.

19일 수원월드컵경기장(빅버드)에서 하나원큐 K리그1 2022 16라운드 수원삼성과 FC서울의 슈퍼매치가 열렸다. 서울 조영욱이 후반 12분에 결승 골을 터트려 서울의 1-0 승리로 끝난 경기는 경기장 바깥에서 벌어진 팬 폭행 사건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이날 경기 직전에는 수원 서포터즈 '프렌테 트리콜로'가 위치한 북측 관중석(N석) 일대에서 서포터즈 자체 행사가 열렸다. 행사는 음식과 주류를 즐기는 '포트락 파티'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시간에 일부 수원 팬이 N석 앞을 지나가고 있던 한 서울 팬을 향해 응원가를 부르며 다가갔다. 해당 위치는 행사가 열린 관중석 내부가 아닌 경기장 외부 통로였다.

수원 팬들이 단체로 본인을 향해 손동작과 응원가를 부르면서 다가오자 서울 팬은 멈칫할 수밖에 없었고 이 과정에서 한 수원 팬이 서울 팬을 뒤에서 들어 올리면서 땅에 내쳤다. 당황한 서울 팬은 곧바로 유니폼을 벗고 현장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미성년자였던 서울 팬은 곧바로 부모님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고 가해자가 현장에서 통화를 통해 사과 의사를 전달했다. 가해자 또한 미성년자 학생으로 현장에서 사과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은 20일 오전 현장 상황이 담긴 영상이 온라인에 공개되면서 커졌다. 축구 팬들은 "집단이 개인을 향해 공포감을 조성하고 무력을 쓴 것이 아니냐"며 강하게 비난했다. 비난 여론이 커지자 구단, 연맹, 서포터즈 등 각 관계자 또한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고 후속 조치를 마련 중이다.

김한수 프렌테 트리콜로 회장은 <스포츠니어스>와의 통화에서 "가해자는 응원가를 부르면서 뛰는 점핑(Jumping)을 시키기 위해 서울 팬을 들어올렸다가 놓쳐서 그런 상황이 펼쳐졌다고 설명했다. 분위기에 취해서 응원을 하는데 마침 그 자리에 서울 팬이 있었다. 같이 점핑을 하려다가 서울 팬이 덩치가 커서 놓쳤다고 하더라. 가해자와 직접 통화했고 반성 중"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어 "서울 팬을 들어 올렸다가 팔에 힘이 갑자기 빠져서 그런 건데 영상에서는 패대기를 친 것처럼 보였다.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의도를 설명하고 사과했지만 잘못된 행위였고 현장에서 응원 도구를 치며 응원을 이끄는 서포터즈 운영진의 일원이기 때문에 업무 중지 조치를 할 예정"이라면서 "그 이상의 조치는 고민 중이다.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집단 폭행이나 가해자의 음주 행위는 없었다"고 밝혔다.

수원 구단 관계자는 "서포터즈 운영진과 이야기를 나눴으며 가해자가 자필 사과문을 준비하고 있다. 구단에서도 내일(21일) 오전 중으로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에게 죄송하다는 마음을 전달하고 건전한 응원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구단 자체적으로도 이번 문제 일으킨 가해자에 대한 징계도 논할 것"이라고 말했다.

hanno@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