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선수 영입 없지만…충남아산 박동혁이 구상하는 여름 이적시장

[스포츠니어스 | 아산=조성룡 기자] 충남아산 박동혁 감독이 여름 이적시장에 대해 이야기했다.

29일 아산 이순신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2 2022 충남아산FC와 전남드래곤즈의 경기 전 취재진과 만난 충남아산 박동혁 감독은 “지난 라운드에서 승리해 휴식을 기분 좋게 잘 취했다”라면서 “선수들이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담보다 즐거움을 가지고 준비했던 것이 이번 경기에서 나올 것이라 기대한다”

이어 박 감독은 “전남도 좋은 분위기는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잘 준비하고 이기고자 하는 마음이 강할 것이다”라면서 “우리 또한 몸싸움이나 세컨드볼에서 지지 않는 경기를 해야한다. 많이 강조했다. 홈에서 좋은 흐름을 가지고 있어 홈 승률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 감독은 이번 경기에 대해 “이번 경기도 자주 말씀 드리지만 득점이 먼저 터진다면 분명히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 이번 경기는 이길 수 있는 경기를 해야한다. 선수들과 즐거운 시간을 경기에서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준비했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박 감독은 즐거운 훈련 분위기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나는 훈련을 즐겁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감독이다”라면서 “훈련장에서 시끄러워야 하고 웃으면서 하는 분위기를 원한다. 다른 특별한 것보다 즐거움과 재미난 시간을 준비했던 것들이 휴식기를 재충전하는 시간이었다. 우리가 올 시즌 들어서 몸 푸는 시간에는 음악을 틀기도 한다. 선수들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충남아산은 배수용을 올 시즌 첫 선발로 출전시킨다. 최규백과 유준수, 이호인이 부상인 상황에서 이상민이 U-23 대표팀에 차출됐다. 박 감독은 이에 대해 “지금 유준수나 최규백의 몸이 완전하게 회복되지 않았다. 배수용이 연습경기에 출전하는 등 몸 상태가 좋았다. 우리가 판단했을 때 준비를 잘했다는 모습이 보여 출전시켰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배수용은 이재성과 함께 수비에서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박 감독은 “이재성이 경험도 많고 베테랑이기 때문에 배수용을 잘 컨트롤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면서 “수비가 바뀌는 것에 대해 스타일이 변할 수 있지만 모든 선수들이 미팅이나 추구하는 축구 스타일을 알기 때문에 잘 따라와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충남아산은 그동안 전남을 상대로 쉽게 골을 넣지 못했다. 박 감독은 “전남은 우리 뿐만 아니라 K리그2에서 골을 넣기 쉬운 팀은 아니다”라면서 “껄끄러운 부분이다. 우리가 원정에서 3-0으로 이긴 기억도 있다. 첫 골이 먼저 터진다면 다득점으로 갈 수 있는 좋은 상황이 될 것 같다. 우리 팀은 속도나 템포가 빠르기 때문에 먼저 실점한 팀은 공격하려고 나오는 장면이 많이 연출된다”라면서 “그런 부분을 잘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올 시즌 충남아산은 적은 예산에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팀 “사실 외국인 선수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은 있다. 다른 부분은 어느 정도 만족하지만 득점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 아쉬운 숙제다”라면서 “여름 이적시장에서 재정은 많지 않지만 나름 U-22 선수와 공격수 자원을 계속 접촉하고 있다.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 감독은 이적시장에 대한 힌트를 줬다. 그는 “우리가 여름에도 수비 자원은 많이 있지만 공격 자원에서 로테이션이나 체력 관리를 해야할 때 U-22를 공격에서 변화를 줘야 하는 선수가 부족하다 판단했다”라면서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면 좋겠다. 약속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 선수 영입은 어려울 것 같다”라고 소망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박 감독은 리그 판도에 대해 “K리그2는 우리가 나름 좋은 경기와 순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모든 팀들이 매 경기 중요하고 어려운 것 같다. 내가 K리그2에 6년 째 있으면서 매년 점점 힘들어지는 것을 느낀다”라면서 “전략적으로 많은 준비를 한다. 약팀이 강팀을 잡고 강팀이 발목 잡히는 경우도 많이 나오는 것들이 서로 분석하고 전략을 준비해 경기하기 때문인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wisdragon@sports-g.com

이 기사의 단축 URL은 https://www.sports-g.com/cRuS9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