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 | 인천=김귀혁 기자] 무고사가 또 한 번 득점포를 가동해 극적인 무승부를 이끌었다.

17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펼쳐진 인천유나이티드와 대구FC의 하나원큐 K리그1 2022 13라운드에서 원정팀 대구가 전반 홍정운의 선제골과 후반 세징야의 프리킥 득점으로 2-1로 앞서갔다. 하지만 경기 종료 직전 무고사의 페널티킥 득점이 나오며 경기는 2-2 무승부로 마무리됐다. 이날 결과로 인천은 승점 1점을 추가하며 리그 3위에 머물렀다. 대구는 30분 일찍 경기를 치른 수원삼성의 승리에 밀려 리그 9위에 머물렀다.

홈팀 인천은 3-4-1-2 포메이션을 꺼내 들었다. 이태희 골키퍼가 골문을 지킨 가운데 김동민, 김광석, 강민수가 수비를 구성했다. 좌우 윙백으로는 민경현과 김보섭이 나섰으며 중원은 여름과 이동수의 몫이었다. 그 윗 선에는 아길라르가 공격을 이끌었으며 이용재와 무고사가 투 톱으로 배치된 형태였다.

이에 맞서 원정팀 대구는 3-4-3 포메이션으로 상대했다. 오승훈 골키퍼와 함께 김진혁, 홍정운, 정태욱이 수비진을 구성했고 윙백으로는 케이타와 황재원이 선발로 나섰다. 중원은 라마스와 이진용이 받친 가운데 세징야와 고재현이 양 쪽 측면 공격을 이끌었다. 최전방 공격수로는 제카가 나서 인천의 골문을 겨냥했다.

경기 초반은 서로 간 압박이 치열하게 전개된 가운데 대구가 먼저 기회를 잡았다. 전반 7분 오른쪽 측면에서 세징야의 프리킥을 인천 수비가 처리한 뒤 흐른 공을 라마스가 헤더로 연결했다. 라마스의 머리를 떠난 공은 절묘한 방향으로 골문 구석을 향했으나 인천 이태희 골키퍼가 막아냈다. 전반 9분에는 세징야 역시 유효슈팅을 기록했고 6분 뒤에도 고재현의 슈팅이 있었으나 모두 이태희 골키퍼가 막아냈다.

시종일관 몰아붙이던 대구가 결국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15분 왼쪽 측면에서 세징야의 코너킥을 홍정운이 가까운 포스트에서 헤더로 연결하며 득점에 성공했다. 선제 실점을 허용한 상황에서 인천은 전반 17분 여름마저 부상으로 들것에 실려나갔다. 이후 전반 19분 여름 대신 이명주가 경기장에 들어섰다.

교체 후 슬슬 분위기를 잡은 인천은 오른쪽의 김보섭과 반대 측면에 있는 민경현의 활발한 공격가담으로 측면에서 기회를 만들어갔다. 전반전 추가시간은 3분이 선언된 가운데 결국 인천이 동점골을 넣는 데 성공했다. 주인공은 무고사였다. 왼쪽 측면에서 민경현이 올린 코너킥을 홍정운이 헤더로 처리했으나 흐른 공을 한 번 잡은 뒤 왼발로 골망을 흔들었다. 이후 양 팀 결정적인 기회 없이 전반전을 1-1로 마감했다.

후반전 시작하자마자 인천은 이용재 대신 김도혁을 투입하며 변화를 꾀했다. 하지만 대구가 전반전과 같이 후반 초반 분위기를 주도했다. 후반 9분 제카와 라마스를 거쳐 인천의 페널티 박스 안으로 쇄도하는 세징야가 공을 받아 크로스를 올렸으나 김동민이 집중력 있는 수비로 이를 처리했다.

후반 14분에는 대구 제카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문을 노렸으나 공이 정면으로 흐르며 이태희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이후 인천은 후반 23분 이동수를 빼고 송시우를 투입해 공격진에 무게감을 더했다. 이에 대응하여 3분 뒤에는 대구가 라마스 대신 홍철을 투입했다. 후반 34분에는 고재현 대신 이근호를 넣으며 승부수를 던졌다.

교체 직후 대구의 두 번째 골이 터졌다. 후반 34분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프리킥 기회를 잡은 세징야가 오른발 슈팅을 시도했다. 세징야의 발을 떠난 공은 이태희 골키퍼가 손 쓸 수 없는 곳으로 흐르며 득점에 성공했다. 실점 이후인 후반 37분 인천은 김보섭을 빼고 홍시후를 투입했다.

실점 이후 인천은 대구를 몰아붙인 가운데 무고사가 후반 44분 중거리 슈팅을 시도했지만 오승훈 골키퍼의 선방에 막히고 말았다. 후반전 추가시간은 4분이 선언됐으며 종료 직전 주심은 대구 페널티 박스 안에서 김진혁의 반칙이 일어난 것을 보고 VAR 판독 끝에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키커로 나선 무고사는 이 기회를 깔끔하게 성공시키며 결국 경기는 2-2 극적인 무승부로 마무리됐다.

gwima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