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 | 전주=조성룡 기자] 강원FC 최용수 감독은 대어를 낚지 못해 아쉬워했다.

15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2 전북현대와 강원FC의 경기에서 양 팀은 1-1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승점 1점씩 나눠갖는데 만족해야 했다. 후반전에 원정팀 강원이 김대원의 선제골로 앞서갔지만 이후 홈팀 전북이 바로우의 골로 균형을 맞췄다.

강원은 다 잡은 경기를 놓쳤다. 끈끈한 수비로 전북을 괴롭혔고 후반전 환상적인 역습 전개로 김대원의 선제골을 만들며 승리를 눈 앞에 뒀다.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동점골을 내주면서 힘든 원정길에서 승점 1점 획득에 만족해야 했다. 다음은 강원 최용수 감독의 경기 후 기자회견 전문.

경기 소감

현재 우리의 팀 컨디션이 상대보다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전략적으로 그렇게 접근했다. 우리 선수들이 상당히 집중력과 투혼을 발휘한 것 같다. 칭찬해주고 싶다. 비록 선제 득점 이후 막판에 또 실점을 해 큰 대어를 낚을 뻔 했지만 우리는 부족했다. 하지만 선수들의 긍정적인 면도 많이 봤다. 조금 아쉬움이 남는 경기다.

경기 초반 황문기에게 화를 내는 것 같았다.

바로 앞에서 봤다. 전북 김문환이 공 터치를 하지 않았다. 그런데 황문기가 판정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는 것을 보고 "네가 잘못된 판단이다. 빨리 네 자리로 가라"고 화를 냈다.

판정이라는 것은 심판진에게 맡기면 된다. 선수는 경기에 몰입하면 된다. 그리고 내가 바로 앞에서 봤는데 100% 전북 공이 맞았다. 그래서 황문기에게 불필요한 에너지를 쓰지 말라는 의도로 이야기했다.

라인 간격이 상당히 잘 유지됐다.

현재 우리가 화려한 공격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 부족해 전략적으로 접근했다. 상대 양 측면에서 이뤄지는 공격 루트를 차단하기 위해 수비시에 5-4-1로 변화를 줬다. 상대를 의식하는 것보다 우리가 역습에 강점이 있으니 이런 경기에 접목시켜 상황을 만들려고 했다. 주도권을 조금 내주더라도 그렇게 하려고 했다.

결과가 좋지 못하다는 것은 계속 고민일 것 같다.

흐름을 바꿀 수 있고 결정을 해줄 수 있는 창이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현재 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것 같다. 좀 더 우리가 공을 소유하면서 공격적인 상황으로 득점을 만들고 선수들과 팀이 자신감을 얻고 승점을 따는 상황은 내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할 것 같다.

특히 상대는 문선민과 바로우, 한교원 등 속도감 있는 선수들이 있다. 상당히 위험한 상황을 내줄 수 있었다. 일단 공간을 만들지 말자고 전략적으로 접근했다.

여름 이적시장 전까지는 양현준과 김대원으로 버텨야 하는가?

우리 내부에 양현준과 김대원 외 가능성 있는 선수들은 있다. 하지만 실전에서 상대 수비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냉정하게 봤을 때 말이다. 그래도 2선에서 좀 더 공격적인 의식을 가지고 과감한 상황을 만드는 전술 전략이 필요할 것 같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