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 | 전주=조성룡 기자] 강원FC 최용수 감독은 '양파'라는 표현을 썼다.

15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2 전북현대와 강원FC의 경기 전 취재진과 만난 강원 최용수 감독은 "현재 우리가 7경기 째 승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번 대결 상대 전북은 좋은 흐름을 타고 있다. 컨디션이 좋아 보인다"라면서 "우리는 선수들이 약간 어딘지 모르게 위축된 감이 있다. 그걸 우리 힘으로 잘 헤쳐 나가겠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선수들이 이번 경기에서 준비한 전략대로 잘 해주길 바란다"라면서 "지금의 모습이 우리의 진정한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선수들이 깨달아야 한다. 앞으로 잘 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최 감독은 지난 전북전을 복기하면서 "2실점 이후 후반에 좀 더 공격적으로 과감하게 경기했다. 상대가 우리의 공세에 수비 이후 역습으로 했던 것 같다"라면서 "좀 더 과감하게 선수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적으로 공격에 대한 의식을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최근 강원은 양현준의 모습을 주목할 만 하다. 최 감독도 "최근 상당히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친구는 양파 같다. 까도 까도 장점이 많다"라면서 "나이에 비해 범상치 않다.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양현준의 장점은 현대 축구에 필요한 지능과 기술, 오프더볼 움직임 등 많다. 그게 팀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고 있다. 공격수가 많이 빠진 상황에서 그 선수들에게 한 방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양현준이 터지기 위해서는 동료의 도움이 필요하다. 김대원에게 기대를 걸 수 있다. 최 감독 또한 "며칠 훈련 때 김대원의 몸놀림이 좋았다. 혼자보다는 옆에서 김대원 같은 선수가 보조 역할을 해줬을 때 충분히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다"라면서 "두 선수의 장점이 다르다. 서로 유기적으로 일치감을 가지고 경기를 한다면 좋은 상황이 나올 것 같다"라고 전했다.

최 감독은 위축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어떤 점을 강조할까? 그는 "나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선수들도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왜 안되지? 뭐가 문제일까?'라는 많은 고민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것 같다"라면서 "하지만 한 시즌을 하다보면 두세 차례 큰 위기가 온다. 우리가 스스로 만든 위기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우리가 이럴 수록 개인보다 팀으로 공격과 수비를 조직적으로 더 헌신하고 투쟁하는 경기를 하자고 강조했다"라면서 "모든 책임은 내가 가지고 가야할 부분이다. 여러가지 변수 때문에 팀이 힘든 것은 사실이다. 선수들에게는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