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니어스 | 수원월드컵경기장=김귀혁 기자] 이병근 감독이 전진우의 간절함에 대해 이야기했다.

수원삼성은 14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성남FC와의 하나원큐 K리그1 2022 12라운드 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 전진우의 극적인 선제 결승골에 힘입어 성남을 1-0으로 제압했다. 이날 결과로 수원은 리그 9위까지 도약하며 이병근 감독 부임 이후 홈에서 전승(2경기 2승) 행진을 이어가게 됐다.

전진우의 득점 전까지 참 안 풀렸던 경기였다. 전반 초반부터 성남을 강하게 압박하며 기회를 만든 수원이었지만 골대 두 번과 함께 골망을 흔들었음에도 오프사이드로 득점이 취소됐다. 이후 후반전에도 류승우와 민상기의 슈팅이 골대에 맞으며 무승부의 기운이 짙어졌다. 하지만 후반 막판 전진우의 극적인 결승골로 수원은 홈에서 2연승을 이어가게 됐다.

다음은 수원 이병근 감독과의 일문일답이다.

경기 소감은.

우리 선수들이 지난 경기에 지고 난 뒤 이를 극복했다. 우리 팀이 성장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많은 팬분들이 찾아와 주신 가운데 마지막에 극적인 득점을 해서 조금이나마 팬분들께 보답을 했다고 생각한다. 홈 2연승이다. 홈에서는 절대 지지 않는 팀이 됐으면 좋겠다.

앞으로 어려운 경기가 많지만 홈에서만큼은 좀 더 재미있는 경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김천상무와의 경기가 있다. 방심하지 않고 다음 경기 준비 잘했으면 좋겠다. 마지막에 득점하면서 우리 팀이 좀 더 단단해진 계기가 된 것 같다. 90분 간 열심히 뛰어준 우리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전진우의 체력 문제를 이야기했다. 이후 교체 카드를 모두 소진한 뒤 전진우가 다리를 절뚝거리는 모습이 있어서 '교체를 했어야 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했을 것 같다.

우리 코치진에서 여러 부분을 보고 판단했다고 본다. 그때 (전)진우를 빼야 할지 갈등했던 것 같은데 결국 좋은 결정을 했다. 진우는 미팅을 통해서도 느꼈지만 정말 간절했다. 그 간절함이 경련이 나고 피곤한 상황 속에서도 득점이 나왔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경기를 뛰다 보면 아마 더 좋은 활약을 보일 거라고 생각한다. 오늘 같은 중요한 경기에서 결승골을 넣었기 때문에 계속 나오게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또 진우가 연습경기에서 간절함을 보여줬다. 연습경기에서 경련이 일어나더라. 다른 선수라면 교체를 요구했을 것이다. 그런데 진우는 연습경기임에도 끝까지 뛰겠다고 말했다. 그 이후에 훈련에서 진우의 몸이 좋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염기훈을 선발로 출전시킬까 생각했지만 진우의 컨디션이 좋아서 과감하게 출전시킨 것이 적중했다. 앞으로 진우가 자신감을 찾아서 활약한다면 우리 팀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거라고 생각한다.

경기 시작 전에 중앙 공격수들의 득점에 대해 이야기했다. 오현규가 분전했지만 슈팅에서 아쉬움을 보였다.

(오)현규는 아직 어리고 선발로 나선 경험이 별로 없다. 득점하는 면에서 부족하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현규는 득점뿐만 아니라 연계, 상대 선수와 적극적으로 싸워 주는 면에서 장점이 있다. 득점은 앞으로 경기를 뛰면서 발전한다고 본다. 그리고 그런 면에서 그로닝과 차이점이 있다. 그래서 오늘 선발로 기용했고 여러 부분에서 만족한다. 좀 더 경기를 뛴다면 득점도 곧 나올 거라 생각한다.

득점이 필요한 상황에서 그로닝도 생각했을 것 같다. 결국 그로닝을 출전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 배경이 궁금하다.

그로닝도 70분 이후에 사용 가능성을 미팅을 통해 이야기했다. 나도 코치진에게 그로닝에 대해 이야기한 부분도 있다. 하지만 상대 뮬리치와 전성수 등 높이와 속도가 있는 선수들이 나왔다. 우리가 실점하는 데 있어 두려움이 있었던 것 같다. 여기에 구대영도 경련이 나는 바람에 후방에서의 조급함이 있어 고명석을 기용했다.

앞선에서 (오)현규와 (전)진우가 힘들었지만 수비적으로 안정을 취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그 와중에 (고)명석이가 짧은 시간 활약했지만 많은 것을 해줬다고 생각한다. 경기 감각과 경험만 오른다면 분명 수비에서 한 자리를 차지할 것 같다. 속도가 좋고 점프가 좋은 선수가 우리 팀에 부족하기 때문에 명석이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gwima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