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연맹제공

[스포츠니어스 | 서울월드컵경기장=김귀혁 기자] 서울이 5경기 연속 무패 행진을 달렸다.

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는 하나원큐 K리그1 2022 11라운드 FC서울과 수원FC의 맞대결이 펼쳐졌다. 경기에서는 홈팀 서울이 수원FC 박주호의 퇴장 악재에 따른 수적 우위를 발판 삼아 오스마르, 김신진, 윤종규의 득점으로 김승준이 한 골을 넣는데 그친 수원FC에 3-1 승리를 거뒀다. 이날 승리로 서울은 순위를 7위로 끌어올린 반면 수원FC는 9위로 내려갔다.

홈팀 서울은 4-3-3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출발했다. 양한빈 골키퍼와 함께 포백에 김진야, 오스마르, 이한범, 윤종규가 나섰다. 중원은 기성용을 축으로 그 앞 선에 한승규와 팔로세비치가 배치된 형태였다. 좌우 날개에는 나상호와 조영욱이 공격을 이끌었으며 최전방에서는 박동진이 수원FC의 골문을 노렸다.

이에 맞서 원정팀 수원FC는 3-5-2 포메이션으로 나섰다. 유현 골키퍼가 골문을 지킨 가운데 스리백에 곽윤호, 김건웅, 김동우가 나섰다. 좌우 윙백에는 박민규와 정동호가 나섰고 중원은 황순민과 박주호가 호흡을 맞췄다. 그 윗선에는 이승우가 공격을 이끌었고 투톱에는 정재윤과 라스를 배치했다.

전반 3분 만에 서울이 결정적인 기회를 맞이했다. 중원에서 팔로세비치가 왼쪽 측면에 비어있는 나상호에게 패스를 연결했다. 공을 받은 나상호는 다시 쇄도하는 팔로세비치를 향해 중앙으로 크로스를 올렸고 팔로세비치가 빈 골문을 향해 슈팅을 시도했지만 공은 옆으로 벗어나고 말았다.

전반 15분에는 수원FC가 정재윤을 빼고 김현을 투입하며 이날 경기 첫 교체 카드를 단행했다. 그러나 교체 이후에도 분위기는 서울이 주도했다. 전반 31분 수원FC 수비진을 따돌린 한승규가 문전 앞에서 슈팅까지 마무리지었으나 유현 골키퍼 정면으로 흘렀다. 전반 35분 경기에 변수가 발생했다. 김진야의 드리블을 막으려던 박주호가 뒤늦은 태클로 옐로카드를 받았다. 이전에 경고가 있었던 박주호는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하고 말았다. 전반전 추가시간은 1분이 선언됐고 양 팀 결정적인 기회 없이 후반전을 맞이했다.

후반전 시작과 동시에 수원FC는 황순민을 빼고 정재용을 넣으며 교체를 지시했다. 경기는 수적 우세인 서울이 주도하는 가운데 후반 10분 팔로세비치를 빼고 황인범을 투입하며 중원 조합에 변화를 줬다. 서울의 공세는 결국 결실을 맺었다. 후반 17분 코너킥 상황에서 짧게 공격을 전개한 서울은 왼쪽 박스 모서리 부근에서 나상호가 올린 크로스를 오스마르가 헤더로 마무리했다.

실점으로 다급해진 수원FC는 후반 20분 김현을 빼고 김승준을 투입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 교체가 동점골을 만들었다. 후반 21분 문전에서 이승우의 공을 받은 김승준이 과감한 중거리 슈팅을 시도했다. 김승준의 발을 떠난 공은 양한빈 골키퍼를 지나쳐 서울의 오른쪽 골망 상단을 흔들었다.

공격에 무게감을 실어야 하는 서울은 후반 27분 한승규를 빼고 김신진을 투입해 공격의 숫자를 늘렸다. 이 결정은 효과를 발휘하며 후반 32분 기성용의 크로스에 이어 김신진의 득점으로 마무리됐다. 이 득점 직후 부심은 깃발을 들며 오프사이드 가능성을 제기했으나 VOR과 교신을 주고받은 주심이 득점을 인정했다.

후반 36분에는 서울의 세 번째 득점까지 이어졌다. 코너킥 기회에서 짧게 주고받은 서울은 황인범과 기성용을 거쳐 오른쪽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를 윤종규가 먼 위치에서 정확하게 밀어 넣으며 수원FC의 오른쪽 골망을 흔들었다. 후반전 추가시간은 4분이 선언됐고 서울이 노련한 경기운영으로 리드를 지키며 경기는 3-1로 마무리됐다.

gwima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