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단 단식’ 영향 받는 프리미어리그 경기 일정은?

ⓒLiverpool

[스포츠니어스 | 김귀혁 기자] 올 시즌 라마단 단식 기간에 영향을 받는 프리미어리그 경기는 무엇이 있을까.

이슬람교도들에게 라마단 기간은 꽤나 큰 행사다. 라마단은 무함마드가 쿠란의 계시를 받은 날이다. 이 기간 동안 무슬림 교도들은 일출에서 일몰까지 금식을 해야 한다. 일반 이슬람교도들에게 있어서 이는 한 해마다 벌어지는 연례 행사이다. 하지만 축구 선수들에게는 다르다. 축구를 업으로 삼는 이들에게 이 기간의 금식은 몸상태와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8-19 UEFA 챔피언스리그 4강 2차전 토트넘홋스퍼와 아약스의 경기에서 아약스의 하킴 지예흐가 경기 도중 젤리를 통해 영양분을 섭취했다. 이날 지예흐는 팀의 두 번째 득점에는 성공했지만 후반 결정적인 상황에서의 슈팅이 크로스바에 맞으며 아쉬움을 삼켰다. 이후 아약스는 토트넘의 루카스 모우라에게 해트트릭을 허용하며 챔피언스리그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이처럼 경기력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이 가운데 올 시즌 프리미어리그 경기 중 선수들이 단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저녁 경기가 있다. 영국 매체 BBC에서는 “올해 라마단 기간 동안 열릴 예정인 프리미어리그 52경기가 있다”면서도 “그중 선수들이 금식을 중단하는 저녁 경기는 9경기가 있다. 따라서 경기 도중에 단식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일출과 일몰 사이에 금식을 해야 하는 라마단 기간의 특성상 저녁 경기는 무슬림 선수들에게 꽤나 힘든 순간이다.

지난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도 라마단 기간을 앞두고 각 팀의 주장단 사이에서는 비공식적인 합의가 있었다. 골킥이나 스로인과 같은 상황에서 무슬림 선수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었다. 일몰 시간 이전 킥오프한 경기가 일몰 이후까지 이어지면 선수들은 경기 도중 단식이 해제돼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지예흐도 이같은 사례였다.

라마단 기간 동안 열리는 경기는 4월 4일(이하 영국 현지시간)에 펼쳐지는 크리스탈팰리스와 아스날의 경기를 시작으로 6일에 열리는 번리와 에버튼의 경기 등이다. 이외에도 우승과 챔피언스리그 경쟁에 분수령이 될 리버풀과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대결도 4월 19일 20시에 펼쳐진다. 리버풀의 모하메드 살라와 맨유의 폴 포그바는 단식 이후 경기 중 영양분을 섭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을 비롯해 현재 프리미어리그에는 웨슬리 포파나(레스터시티), 은골로 캉테(첼시), 리야드 마레즈, 일카이 귄도안(이상 맨체스터시티), 그라니트 자카(아스날) 등의 무슬림 선수들이 활약하고 있다. 귄도안은 지난 해 라마단 기간 동안 취약 계층 3,000명의 음식을 제공한 바 있다.

한창 한 해 농사를 판가름할 수 있는 시기에서의 라마단 기간은 선수나 구단 모두에 난처할 수밖에 없다. 구단 및 선수들을 위해 다양한 단체가 손을 뻗고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4년에 설립된 ‘무슬림채플레인스인스포츠(이하 MCS)’가 있다. 해당 단체는 프리미어리그의 승인을 받은 단체다.

구단들은 정기적으로 무슬림 선수들을 위해 MCS에 요청하기도 한다. 물론 이스마일 함지 MCS 상무이사는 “선수들에게 이슬람식 규정은 없다”면서도 “하지만 그들이 금식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여행 중일 시 혹은 아플 때의 면제 자격에 대해서 이야기 해준다”라고 BBC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누줌스포츠’ 역시 무슬림 선수들을 위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이 단체는 무슬림 운동 선수들을 위한 문화 촉진을 위해 설립한 단체이다. 현재 잉글랜드 내 180명의 축구 선수를 포함한 270명의 무슬림 운동선수들을 위해 라마단 선물팩을 제공한다. 이 선물팩에는 무슬림들이 중요시하기 위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대추, 잠잠 성수, 기도 매트, 향수 등이 제공된다.

라마단 단식 기간에 영향을 받는 프리미어리그 경기 일정

ㆍ크리스탈펠리스 vs 아스날(4월 4일, 20시)
ㆍ번리 vs 에버튼(4월 6일, 19시 30분)
ㆍ뉴캐슬 vs 울버햄튼(4월 8일, 20시),
ㆍ리버풀 vs 맨체스터유나이티드(4월 19일, 20시)
ㆍ첼시 vs 아스날, 에버튼 vs 레스터시티, 뉴캐슬 vs 크리스탈팰리스(이하 4월 20일, 19시 45분) / 맨체스터시티 vs 브라이튼(4월 20일 , 20시)
ㆍ번리 vs 사우스햄튼(4월 21일, 19시 45분)

gwiman@sports-g.com

이 기사의 단축 URL은 https://www.sports-g.com/U9rHU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