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니어스|서귀포=조성룡 기자] 대구FC 이병근 감독이 '영업 기밀'은 쉽게 알려주지 않았다.

22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1 제주유나이티드와 대구FC의 경기 전 취재진과 만난 대구 이병근 감독은 "상대 제주가 굉장히 상승세를 타고 있다. 그리고 개개인의 정신력도 강하다. 우리는 그런 제주의 장점을 최대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지금 파이널 라운드 전 네 경기가 남아있다.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면서 "이번 경기에서도 우리가 힘들겠지만 매번 해온 것처럼 대구의 축구를 보여주고 운동장에서 쏟아내기 위해 노력하겠다. 선수들이 부상이거나 근육이 피곤한 상태다. 조금씩 로테이션을 해 더 이상 부상자가 나오지 않도록 하려고 한다. 몇몇은 후반전에 기용을 하려고 한다"라고 이번 경기 준비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울산전 당시 이 감독은 복통을 호소해 우려를 자아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 감독은 "다른 날에는 그렇게 아픈 적이 없었는데 그 때는 아팠다"라면서도 "아직 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시즌이 계속되기 때문에 병원 가기는 어려워 시즌 끝나고 가겠다"라고 웃으며 말했다.

대구는 이날 에드가를 교체 명단에 넣고 정치인을 선발로 내세웠다. 이 감독은 먼저 에드가에 대해 "크게 다친 것은 아니지만 조금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계속해서 경기가 있다. 많이 다치기 전에 그 선수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면서 손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치인에 대해 "에드가가 빠진 상황에서 제공권이나 수비적으로도 열심히 한다. 그리고 세트피스에서 상대와 경합하기 위해 정치인을 생각했다. 정치인이 최근 경기에 자주 나왔다. 정치인의 스피드나 피지컬 등 장점을 전반전에 잘 보여줬으면 좋겠다"

이날 라마스는 처음으로 제주 원정에 온다. 이 감독은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경기에서도 라마스에 의해 공이 살아나 좋은 장면이 나왔다"라면서 "나도 그런 것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다. 라마스는 수비도 하면서 공격적으로 하는 역할을 주문했다. 라마스는 어디에 세워도 제 몫을 하고 있다. 의사소통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잘 하려고 하는 책임감이 있는 선수다"라고 칭찬했다.

K리그1에서 대구가 부러운 점을 꼽으라면 외국인 선수들이 잘한다는 것이다. 외국인 쿼터 중 한두 장만 성공해도 만족할 만한 상황에 대구는 외국인 선수 한 명 한 명이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비결이 무엇일까? 이 질문을 던지자 이 감독은 먼저 "비결은 따로 없다"라고 웃었다.

그러면서 이 감독은 "외국인의 활약에 따라 팀의 순위가 결정나는 경우가 많다. 외국인 선수들에게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 나 뿐만 아니라 선수들도 그렇다"라면서 "대구는 그래서 다른 팀이 부러워할 것이다. 라마스까지 와서 잘하고 있으니 그럴 것이다. 이걸 보면서 나도 배워간다고 해야할까? 아무튼 그렇다"라고 이야기를 했다.

말을 아끼면서도 이 감독은 살짝 힌트를 줬다. 그는 "외국인 선수들에게는 수비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주지 않으려고 한다. 우리가 잘 가르치는 것보다 외국인 선수가 갖고 있는 것을 운동장에서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려고 한다"라면서 공격성이 굉장히 뛰어난데 수비까지 바란다면 무리다. 두 가지를 다 잘하는 선수는 별로 없는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 감독은 마지막으로 외국인 선수들에게 "경기에 대해서는 큰 것만 이야기하고 대신 공격적인 부분에서 창의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라면서 "지금까지 에드가와 세징야에 대한 의존도가 많았는데 라마스까지 가세해 미드필더에서의 공격 공 배급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것 같다"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