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연맹

[스포츠니어스 | 성남=김현회 기자] 성남FC와 FC서울이 한 골씩 주고받으면서 1-1 무승부를 기록했다.

12일 성남탄천종합운동장에서 벌어진 하나원큐 K리그1 2021 성남FC와 FC서울의 경기에서 두 팀은 한 골씩 주고 받았다. FC서울 조영욱이 선취골을 뽑아냈지만 성남 박수일이 동점골에 성공하면서 두 팀은 1-1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이 경기 무승부로 성남은 6경기 연속 무승(3무 3패)의 성적을 이어갔고 FC서울은 7경기 연속 무승(2무 5패)의 부진을 털지 못했다.

성남FC는 3-5-2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김영광이 골문을 지켰고 권경원과 리차드, 마상훈이 스리백을 구축했다. 서보민과 이태희가 좌우 윙백으로 포진했고 권순형과 안진범이 중원을 지켰다. 이규성이 공격형 미드필더로 포진했고 강재우와 뮬리치가 투톱을 구성했다.

이에 맞서는 FC서울은 4-1-4-1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임했다. 양한빈이 골키퍼로 나섰고 이태석과 오스마르, 이한범, 윤종규가 포백을 구성했다. 기성용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나섰고 여름과 고요한이 그 위에 섰다. 나상호와 조영욱이 좌우 윙포워드로 출격했고 박주영이 최전방 공격수로 나섰다.

서울은 전반 19분 기성용이 페널티 박스 정면에서 상대 수비를 제친 뒤 올려준 크로스를 박주영이 헤더로 연결했지만 김영광의 선방에 막히고 말았다. 서울은 전반 28분에도 고요한이 왼쪽 측면에서 올려준 공을 박주영이 솟구쳐 올라 머리로 연결했지만 공은 골대를 맞고 튕겼고 전반 43분 고요한의 슈팅 또한 성남 골문을 살짝 빗나갔다. 두 팀은 전반전을 0-0으로 마쳤다.

성남은 후반 4분 강재우 대신 박수일을 투입하면서 공격진에 변화를 줬다. 서울이 후반 13분 첫 골을 뽑아냈다. 이태석이 왼쪽 측면에서 낮게 깔아준 공을 조영욱이 페널티 박스 정면에서 논스톱 슈팅으로 연결하면서 성남 골망을 흔들었다. 실점한 성남은 후반 20분 부쉬와 이스칸데로프를 투입하면서 이규성과 뮬리치를 뺐다. 성남은 곧바로 박수일이 측면을 돌파한 뒤 날린 슈팅이 골문을 벗어났다.

서울은 후반 21분 고요한과 박주영을 대신해 팔로세비치와 권성윤을 투입하면서 응수했다. 성남은 후반 23분 동점에 성공했다. 오른쪽 측면에서 내준 공을 부쉬가 침투한 뒤 골키퍼와 경합했고 흘러나온 공을 박수일이 차 넣으면서 동점골을 뽑아냈다. 하지만 성남은 후반 26분 리차드가 수비 도중 상대와 경합 없이 쓰러졌고 결국 고통을 호소하며 아웃됐다. 성남은 리차드와 함께 안진범을 빼고 이종성과 이중민을 투입했다.

1-1 상황에서 서울 안익수 감독은 후반 32분 여름을 빼고 이인규를 투입했고 후반 40분 교체 투입했던 팔로세비치를 곧바로 뺀 뒤 가브리엘과 신재원까지 투입했다. 성남은 추가시간 권경원의 강력한 중거리 슈팅이 양한빈의 선방에 막혔다. 결국 두 팀은 추가득점에 실패했고 1-1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11위 성남과 12위 FC서울이 비기면서 최하위권 경쟁은 앞으로도 더 치열하게 이어질 전망이다. 이날 경기 무승부로 성남은 6승 10무 12패 승점 28점을 기록하게 됐고 FC서울은 6승 8무 14패 승점 26점으로 최하위를 이어가게 됐다.

footballavenue@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