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안산=조성룡 기자] 김천상무가 정말 힘들게 승리를 거뒀다.

24일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2 2021 안산그리너스와 김천상무의 경기에서 원정팀 김천이 후반전에 터진 박상혁의 선제 결승골에 힘입어 안산을 1-0으로 꺾고 승점 3점을 획득하는데 성공했다. 김천은 2위에 자리했고 안산은 순위 상승에 실패했다.

홈팀 안산은 3-4-3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최전방에 김륜도가 자리했고 좌우에 최건주와 임재혁이 출전했다. 중원에는 이와세와 이상민이 배치됐고 김예성과 아스나위가 좌우 윙백의 역할을 맡았다. 백 스리 라인은 송주호-연제민-고태규로 꾸렸다. 골키퍼는 김선우가 선발로 낙점 받았다.

원정팀 김천은 4-3-3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최전방에 김동진이 배치됐고 좌우에 허용준과 조규성이 출전했다. 중원에는 서진수와 최준혁이 호흡을 맞췄고 권혁규가 수비형 미드필더의 역할을 부여 받았다. 백 포 라인은 유인수-정승현-우주성-김동민으로 구성했다. 골키퍼 장갑은 구성윤의 차지였다.

양 팀은 전반 초반부터 공방전을 벌이면서 선제골을 노렸다. 전반 18분 안산 연제민과 김천 허용준이 헤더 경합 도중 서로 머리를 충돌해 쓰러지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허용준은 금방 일어났지만 연제민은 목 보호대를 하고 부축 받아 나갔다. 하지만 연제민은 다시 투혼을 발휘해 그라운드로 들어갔다.

안산은 전반 37분 임재혁 대신 두아르테를 투입하면서 일찌감치 변화를 꾀했다. 하지만 양 팀의 팽팽함은 계속해서 이어졌다. 김천이 공격적으로 압박했고 안산은 빠른 역습으로 맞섰지만 이렇다 할 성과는 만들어내지 못했다. 결국 전반전은 양 팀 모두 득점을 기록하지 못하고 0-0으로 종료됐다.

후반 7분 안산은 아쉬운 순간을 맞이했다. 짧은 패스로 상대 수비를 허문 다음 연달아 슈팅을 날렸다. 그 와중에 최건주의 슈팅이 페널티박스 안에서 김천 정승현의 팔에 맞았다. 안산은 페널티킥을 주장했지만 서동진 주심은 정상적인 상황으로 판단해 페널티킥을 선언하지 않았다.

김천은 후반 18분 서진수를 불러들이고 박상혁을 투입하며 첫 번째 교체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리고 김천은 후반 20분 안산 연제민이 수비 실수를 저지르며 넘어졌고 이 틈을 타 허용준이 슈팅을 날렸다. 이를 김선우 골키퍼가 쳐냈고 이후 박동진이 쇄도하던 중 안산 수비진과 겹쳐 넘어졌다. 공은 흘러나왔고 이를 박상혁이 골문 안으로 넣었다.

이 때 서동진 주심은 휘슬을 불면서 김천의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김천은 득점이라고 어필했고 안산은 페널티킥 상황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서동진 주심은 VAR과 교신한 끝에 박상혁의 득점을 인정했다. 이렇게 김천은 1-0으로 앞서가기 시작했다.

한 골 실점한 안산은 후반 25분 최건주를 불러들이고 까뇨뚜를 투입했다. 이어 안산은 안타까운 상황도 맞이했다. 후반 39분 경기하던 연제민이 갑자기 쓰러졌다. 주심과 의료진이 달려간 이후 상황이 심상치 않은 것을 직감해 앰뷸런스까지 그라운드에 투입됐다. 안산은 후반 43분 연제민을 이준희로 교체했고 김천도 후반 44분 박동진 대신 오현규를 넣었다.

후반 정규시간이 모두 지나갔고 추가시간은 8분이 주어졌다. 하지만 후반 막판 혼돈의 상황이 펼쳐졌다. 후반 50분에 안산 고태규와 김천 조규성이 페널티박스에서 충돌했고 이후 김천의 역습 상황에서 안산 아스나위와 김천 오현규가 충돌했다. 서동진 주심은 이 때 김천의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이후 VAR 판독을 장시간 한 결과 김천의 페널티킥을 취소하고 안산의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안산은 키커로 아스나위를 내세웠고 아스나위는 침착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드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까뇨뚜가 아스나위의 킥 직전에 페널티박스로 먼저 진입하는 바람에 다시 차야하는 상황에 놓였다. 아스나위는 다시 페널티킥에 나섰고 두 번째 킥을 실축하면서 땅을 쳤다. 결국 김천이 1-0으로 승리하며 힘든 경기를 마무리했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