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축구회관=조성룡 기자] K리그 퀸컵이 다시 시작한다.

2021 K리그 퀸(K-win)컵이 18일 서울 축구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조추첨 및 미디어데이를 통해 서막을 열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년 개최되지 못했던 K리그 퀸컵은 1년 만에 다시 기지개를 켰다. 본 대회는 오는 25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열릴 예정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못한 상황을 감안해 하루만 열린다.

2년 만에 K리그의 이름 아래 모인 전국 대학의 여자축구 클럽팀들은 각자의 목표와 사연을 가지고 우승에 도전한다. 이날 조 추첨식에는 각 대학의 대표자와 축구계 관계자들이 모여서 K리그 퀸컵의 성공적인 개최와 선전을 다짐했다. 이번 대회에서 바뀌는 것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소개한다.

역사가 쌓이면서 성장하는 K리그 퀸컵

지난 2010년 처음 시작된 K리그 퀸컵은 어느덧 11회를 맞이했다. K리그 퀸컵의 역사가 쌓여감에 따라 이번 대회부터는 시드 배정이 이루어졌다. 지난 대회에서 상위 성적을 거둔 네 개 팀에 시드를 배정해 서로 다른 조에 편성되도록 했다. 올해는 서울대 SNUWFC를 비롯해 성균관대 FC여우락, 연세대 W-KICKS, 한체대 FC천마가 이 혜택을 입었다.

또한 지금까지 K리그 퀸컵은 선착순으로 참가팀을 모집했다. 이로 인해서 '광클'에 밀려 참가하지 못하는 팀이 항상 등장했다. 올해도 고려대 FC엘리제와 한국외대 FC홀릭스, 인하대 인하윅스가 참여하지 못했다. 주최 측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올해 대회 우승팀에 다음 대회 우선 출전권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

역사가 지나도 여전한 것들 또한 있다. 바로 대회 참가 비용이다. K리그 퀸컵은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주최 및 주관을 맡는다. 따라서 이동이나 숙식 등 대회 참가에 드는 모든 제반 비용을 한국프로축구연맹이 부담한다. 이는 다른 대학 아마추어 여자축구클럽대회에 비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장거리 이동과 첫 도전이라는 설렘

이번 대회에서 가장 큰 도전에 나서는 팀은 부산대다. 부산대는 이번 대회의 유일한 비수도권 팀이다. 이동 거리도 상당히 길다. 그런 가운데 올해 대회는 하루 동안 열리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담이 클 예정이다. 부산대 대표 이은영 또한 "더 힘들 것 같다"라고 활짝 웃었다.

새 얼굴도 등장했다. 성신여대의 'FC크리스탈즈'가 처음으로 K리그 퀸컵에 등장한다. FC크리스탈즈 대표 조은류는 "이렇게 큰 대회에 참가하게 돼 영광이다"라면서 "역사가 있고 우승 경력이 있는 학교들이라 부담되지만 어느 팀과 붙어도 영광이라는 마음으로 재밌게 즐기도록 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경기대 '피닉스'도 마찬가지다. 경기대는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굉장히 떨린다"라는 경기대 대표 전샛별은 "다들 긴장하면서 열심히 준비하려고 노력 중이다. 매주 2회 정기적으로 모여서 연습을 하고 있다. 우리 신입생들의 실력이 좋아서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고 있다. 토너먼트 진출이 목표다"라고 당찬 포부를 드러냈다.

희비 엇갈린 조 추첨, 죽음의 조는 'C조'

이번 대회에서는 사전에 시드가 배정됐기 때문에 어느 정도 조별리그의 평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음의 조'는 생길 수 밖에 없다. 남은 8개 팀은 무작위로 추첨하기 때문이다. 조 추첨이 이루어질 때마다 현장에서는 조용하게 탄성과 한숨이 교차했다.

특히 시드가 배정된 이후 전통의 강호인 이화여대가 C조를 뽑자 "헉"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왔다. 우승 2회 경력의 이화여대는 준우승 2회에 그친 서울대를 만난다. 그리고 A조에서는 우승 경력 3회의 한체대와 우승 2회의 경희대가 조별예선에서 맞붙는다. 각 조마다 1위만 토너먼트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화여대 'ESSA'의 대표 김소현도 "C조가 죽음의 조인 것 같다"라면서 "일단 서울대와 이화여대가 한 조에 편성된 것도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조 1위를 차지해 토너먼트에 진출할 경우 A조 1위가 유력한 한체대 'FC천마'를 만나게 된다. 다른 대회에서 결승전에 오를 만한 팀인 만큼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2021 K리그 퀸컵 조 추첨 결과

A조 : 한체대 FC천마, 성신여대 FC크리스탈즈, 경희대 KH LIONS

B조 : 연세대학교 W-KICKS, 부산대 PNU레이디스, 한양대 라이언 레이디스

C조 : 서울대학교 SNUWFC, 인천대 INUWFC, 이화여대 ESSA

D조 : 성균관대 FC여우락, 서울여대 SWUFC, 경기대 피닉스

ⓒ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