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울산=조성룡 기자] 울산현대가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7일 울산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1 울산현대와 FC서울의 경기에서 홈팀 울산은 상대 정한민에게 선제골을 내줬지만 이후 김민준과 바코, 이동준의 골을 묶어 서울을 상대로 3-1 역전승을 거뒀다. 승점 3점을 챙긴 울산은 1위 전북현대와의 승점 차를 3점으로 유지했다.

홈팀 울산은 4-1-4-1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김지현이 원톱으로 출격했고 좌우에 김인성과 김민준이 배치됐다. 중원에는 바코와 윤빛가람이 나섰고 원두재가 수비형 미드필더의 임무를 부여 받았다. 백 포 라인은 홍철-불투이스-김기희-김태환으로 구성했다. 골키퍼는 조현우가 선발로 낙점 받았다.

원정팀 서울은 4-2-3-1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최전방에 조영욱이 출전했고 좌우에 박정빈과 정한민이 나섰다. 팔로세비치가 2선에 배치됐고 한찬희와 오스마르가 중원에서 호흡을 맞췄다. 백 포 라인은 이태석-홍준호-황현수-윤종규로 꾸렸다. 골키퍼 장갑은 양한빈의 차지였다.

전반 시작부터 울산은 서울을 공격적으로 거세게 압박했다. 사소한 실수에 허둥대던 서울은 울산의 공격을 막아내기 바빴다. 바코와 윤빛가람이 중원을 장악했고 신예 김민준도 서울의 수비진을 헤집고 다녔다. 한 차례 폭풍우가 몰아쳤지만 득점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선제골은 서울의 몫이었다. 전반 13분 서울의 첫 골이 터졌다. 울산의 파울 이후 이태석이 낮게 올린 크로스를 김기희가 걷어냈지만 멀리 날아가지 않고 굴러갔다. 이를 정한민이 따라가 터닝 슈팅으로 울산의 골망을 흔들었다. 이후 서울은 팔로세비치가 골대를 맞추는 등 위협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결국 울산은 동점골을 만들어냈다. 바코가 맹활약했다. 전반 29분 울산의 공격 상황에서 바코가 측면을 파고들며 서울의 수비를 헤집었다. 무려 세 명의 수비가 달라 붙었지만 바코는 이를 이겨내고 골문 앞으로 슬쩍 공을 내줬다. 이를 김민준이 달려들며 살짝 발만 갖다대 동점골을 만들었다. 이후 김민준은 이동준과 교체됐다. 전반전은 1-1로 종료됐다.

후반 시작과 함께 서울은 두 장의 교체카드를 동시에 꺼내들었다. 이태석과 박정빈을 불러들이고 김진야와 나상호를 넣었다. 이어 후반 12분 한찬희 대신 고요한을 투입했다. 후반에도 양 팀은 공격적으로 나섰다. 공방전을 벌였지만 결정적인 기회에서 날린 슈팅이 골문을 벗어났다. 후반 13분 울산은 바코가 결정적인 슈팅을 두 차례 날렸지만 서울 양한빈 골키퍼의 환상적인 선방과 골대에 막혔다.

후반 20분 서울은 정한민을 불러들이고 기성용 카드를 꺼내들었다. 울산도 동시에 근육에 문제가 생긴 김지현 대신 힌터제어를 투입했다. 그리고 후반 26분 서울은 결정적인 기회를 맞이했다. 역습 상황에서 조영욱이 찔러준 패스를 나상호가 받아 정확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하지만 그 전에 조영욱이 바코의 공을 뺏는 장면이 파울이라는 이유로 VAR 판독 끝에 골이 취소됐다.

그리고 후반 30분 울산의 골이 터졌다. 바코가 혼자 드리블로 돌파해 페널티박스 안까지 들어간 다음 강력한 슈팅으로 서울의 골망을 흔들었다. 서울 선수들은 핸드볼 파울을 강력히 주장했다. 하지만 이동준 주심은 VAR과 교신한 이후 득점을 선언했다. 서울은 후반 35분 고요한이 부상으로 아웃되는 악재도 만났다. 고요한은 후반 36분 이인규로 교체됐다.

한 골 차의 팽팽한 싸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후반 43분 울산이 또 한 번 골망을 흔들었다. 역습 상황에서 이동준이 골망을 흔들었다. 부심은 오프사이드 판정을 내렸지만 이동준 주심이 VAR과 교신한 다음 득점을 인정했다. 서울은 후반 추가시간 이인규가 골을 기록했지만 오프사이드 판정을 받았고 이어 팔로세비치가 한 골을 만회했지만 시간이 너무 촉박했다. 이동준의 골을 마지막으로 울산은 서울을 상대로 3-2 역전승에 성공하며 승점 3점을 획득했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