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츠니어스 | 서울월드컵경기장=홍인택 기자] 인천이 아길라르의 골로 K리그1 생존에 성공했다.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0 FC서울과 인천유나이티드의 경기에서 아길라르가 한 골을 넣으면서 인천유나이티드가 승점 3점을 획득, 1부리그 생존에 성공했다. 해당 경기는 강등을 피하기 위한 인천의 비장함과 전날(30일) 갑작스럽게 사망한 FC서울 선수 故 김남춘에 대한 추모의 분위기로 가득했다.

FC서울은 이날 4-2-3-1 형태로 선발 명단을 꾸렸다. 최전방 박주영을 중심으로 정한민, 주세종, 조영욱이 2선 공격을 담당했다. 오스마르와 김원식이 수비라인을 보호했고 김진야, 윤영선, 황현수, 윤종규가 포백 라인을 구성했다. 골키퍼 장갑은 양한빈이 꼈다.

이에 맞서는 인천은 강등을 피하기 위한 필승 선발 명단으로 3-5-2를 준비했다. 최전방에는 아길라르와 무고사가 투 톱으로 나섰다. 김준범과 지언학, 김도혁이 역삼각형 형태를 이뤘고 정동윤과 김준엽이 측면 미드필드를 차지했다. 양준아, 문지환, 오반석이 스리백을 구성했고 인천 골문은 이태희가 지켰다.

두 팀은 조용하게 그러나 치열하게 싸웠다. 치열한 공방을 펼치던 두 팀의 균형은 아길라르에 의해 깨졌다. 전반 31분 왼쪽에서 정동윤의 패스를 잡은 아길라르가 침착하게 안쪽 골문으로 공을 밀어 넣으며 1-0으로 한 발 앞섰다. 이후 37분에도 역습에 성공한 인천이 무고사를 앞세워 추가골까지 터뜨릴 수 있었으나 양한빈은 제쳤지만 최종 수비수를 넘지는 못했다.

인천은 전반이 끝난 후 송시우를 투입하며 격차를 더 벌리기 위해 노력했다. 전반을 0-1로 마친 서울은 공격 상황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하자 후반 4분 주세종 대신 한승규를 투입하며 반전을 노렸다. 이어 후반 16분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자 서울은 정한민 대신 권성윤을 투입하며 변화를 줬다. 인천은 곧바로 후반 17분 아길라르 대신 마하지를 투입하면서 점차 승부를 굳히기에 나섰다.

후반 경기가 진행될수록 서울의 간절함이 커졌다. 후반 27분 서울은 김원식 대신 윤주태를 투입하며 공격적으로 나섰다. 인천은 32분 후반 무고사를 빼고 김대중을 투입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서울은 끝까지 인천의 골문을 노렸지만 슈팅이 번번히 인천 수비수에 막히면서 끝내 동점골은 나오지 않았다. 두 팀은 경기 막판까지 신경전을 벌이면서 승부를 내기 위해 싸웠다. 경기 막판 양한빈은 득점에 가담하기 위해 움직였고 결국 김도혁을 막는 과정에서 파울, 인천 벤치와 실랑이를 벌이다 퇴장당하기도 했다. 팬들은 양한빈의 이름을 연호했다. 이 과정에서 오반석도 함께 퇴장당했다.

인천은 아길라르의 결승골을 잘 지키며 승점 3점을 획득하는 데 성공, 1부리그 최하위에서 탈출하며 생존에도 성공했다. 한편 동시에 펼쳐진 성남FC와 부산아이파크의 경기에서 부산이 성남에 역전패를 당하면서 부산이 K리그2로 강등 당했다.

intaekd@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