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수원=김도연 기자] 수원이 포항과 비기면서 강등권 탈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수원삼성과 포항스틸러스는 1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하나원큐 K리그1 2020 경기에서 두 팀은 득점 없이 0-0 무승부를 기록하게 됐다. 이로써 수원은 최근 3경기 연속 무승(1무 2패) 기록을 이어갔고 포항은 4경기 무패(3승 1무) 행진을 달렸다.

수원삼성은 3-5-2 포메이션을 들고 나섰다. 양형모가 골키퍼로 나섰고 양상민과 민상기, 장호익이 백 스리 라인을 구축했다. 김민우와 김태환이 좌우 윙백으로 출격했으며 중원은 박상혁과 최성근, 한석종이 지켰다. 최전방 투톱에는 김건희와 한석희가 배치됐다.

이에 맞서는 포항스틸러스는 4-2-3-1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골키퍼 장갑은 강현무가 꼈고 강상우와 김광석, 하창래, 전민광이 포백으로 나섰다. 최영준과 팔로세비치가 중원을 책임졌고 송민규와 이광혁이 양쪽 날개를 구성했다. 팔라시오스가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섰으며 일류첸코가 최전방 원톱 자리에 위치했다.

양 팀의 치열한 탐색전이 계속되던 전반 초반, 이른시간부터 수원에게 변수가 발생했다. 중원에서 거친 몸싸움을 벌이던 최성근이 그라운드에 쓰러져 더이상 뛸 수 없게 됐다. 이로 인해 수원은 전반 16분만에 최성근을 불러들이고 안토니스를 투입해 의도치 않은 교체 카드를 일찌감치 사용했다.

이후 수원은 전반 28분 박상혁의 날카로운 패스를 받은 한석희가 골키퍼와 일대일 찬스를 맞이했지만 슈팅 타이밍을 놓쳤고, 결국 강현무의 선방에 막혔다. 포항은 팔라시오스와 송민규의 위치를 바꾸는 등의 전술 변화를 꾀했지만 수원 수비에 번번이 막히며 골망을 가르진 못했다. 이렇다 할 결과물을 내지 못한 두 팀은 0-0으로 전반전을 아쉽게 끝마쳤다.

후반 시작과 동시에 수원이 결정적인 기회를 맞았다. 왼쪽 측면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받으려던 한석희가 강현무 골키퍼의 손에 얼굴을 가격당해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하지만 비디오 판독(VAR)이 수원의 발목을 잡았다. 주심은 VAR을 통해 이전 상황에서 돌파를 시도한 김민우의 핸드볼 파울여부를 가지고 비디오 판독실과 소통했다. 이후 판정이 번복돼 페널티킥은 취소됐고, 이 과정에서 선언됐던 강현무의 경고도 취소됐다.

이후 선제골을 넣기 위한 양 팀의 공방전은 끊임없이 이어졌다. 수원은 왼쪽 측면에서 박상혁과 김민우의 활발한 움직임을 통해 선제골을 노렸고, 포항 역시 발이 빠른 팔라시오스와 발 밑이 좋은 송민규를 활용한 공격 작업에 나섰다.

후반 24분, 수원이 먼저 승부수를 던졌다. 수원 박건하 감독은 두 번째 교체카드로 김건희를 불러 들이고 타가트를 투입해 공격에 변화를 줬다. 경기장에 투입 된 타가트는 곧바로 날카로운 슈팅을 선보였다. 이에 맞서 포항 김기동 역시 첫 번째 교체카드로 이광혁을 빼고 오범석을 투입하면서 맞불을 놨다.

이후 계속해서 선제골이 터지지 않자 수원은 후반 31분 마지막 교체카드로 박상혁을 빼고 염기훈을 투입하면서 승점 3점을 향한 의지를 보였다. 포항 또한 후반 37분 팔라시오스를 빼고 심동운을 투입해 한 방을 노렸다. 하지만 두 팀 모두 결과물을 내지 못했다. 이후 추가시간 5분이 주어졌고 주심의 경기 종료 휘슬과 함께 양 팀은 승점 1점을 나눠가졌다.

dosic@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