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츠니어스|인천=전영민 기자] 인천유나이티드 임완섭 감독이 핵심 선수들의 복귀가 이뤄지면 스리백과 포백을 혼용하겠다고 밝혔다.

임완섭 감독이 이끄는 인천유나이티드는 5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펼쳐진 강원FC와의 하나원큐 K리그1 2020 5라운드 홈경기에서 전반 21분 김호남의 선제골로 앞서갔지만 전반 23분 채광훈에게 동점골을 내준데 이어 후반 40분 고무열에게 역전골을 허용하며 1-2로 패배했다. 이로써 인천은 리그 3연패의 수렁에 빠지게 됐다.

경기 후 기자회견장에 모습을 드러낸 임완섭 감독은 "열심히 싸워준 선수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의도했던 대로 초반을 끌고 갔는데 너무 일찍 동점골을 내줬다. 후반에 공격적인 변화를 주려고 했는데 그런 부분이 아쉽다. 수비 실책으로 인해 페널티킥을 내줬는데 경기를 하다 보면 아쉽지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지환 선수가 그 부분에 대해 빨리 떨쳐냈으면 좋겠다. 전북전에 새로운 준비를 해야 할 것 같다"고 경기 소감을 전했다.

이어 임완섭 감독은 올 시즌 무득점을 기록하고 있는 핵심 공격수 무고사를 언급했다. 임완섭 감독은 "몸이 좋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인천이 더 발전하려면 주 득점원인 무고사의 득점이 절실히 필요하다. 컨디션이 많이 올라와 있어서 조만간 득점이 터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무고사가 득점을 하기 위해선 좌우 측면 선수들의 역할도 필요하고 2선으로 침투하는 선수들도 있어야 한다. 조금 더 훈련을 통해 발전을 시켜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올 시즌 인천의 외국인 선수 명단은 마하지-무고사-케힌데-부노자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무고사를 제외한 나머지 세 선수는 현재 부상 중인 상태다. 이날 경기에 나선 선수도 무고사가 유일했다. 가뜩이나 선수층이 얇은 인천이기에 부노자, 케힌데, 마하지의 부상은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그런 부분이 힘든 부분이다. 우리의 적은 상대 팀보다 부상이라고 생각한다"는 임완섭 감독은 "부노자, 마하지, 이재성이 훈련을 통해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있다. 마하지는 다음주부터는 정상 훈련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팀에 힘을 실을 수 있을 것 같다. 빨리 선수들이 팀에 합류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어 임완섭 감독은 "부노자의 경우 병원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나왔다. 본인의 멘탈적인 부분하고 몸을 끌어올리는 시간이 조금 필요할 것 같다"고 전한 뒤 "케힌데는 오늘 저녁에 삼성의료원에서 진료가 있다. 결과는 다음주 화요일쯤 정확히 나온다고 해서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인천으로선 아쉬운 경기였다. 인천은 전반 초반 선제골을 기록하며 앞서나갔지만 결국 패배를 기록하며 시즌 첫 승리 기회를 다음으로 미루게 됐다. "일주일 동안 강원에 대한 분석을 했다"는 임완섭 감독은 "강원 패턴을 선수들과 공유하며 훈련을 했고 선수들도 훈련을 잘 해냈다. 하지만 공격할 때 조금 더 세밀하게 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임완섭 감독은 "항상 경기에서 승리를 못하게 되면 팀 분위기가 침체되는 건 사실이다. 코칭스태프하고 분위기를 잘 만들어서 다음 경기를 준비를 하겠다. 주장인 김호남 선수가 선수들을 잘 이끌고 있어서 이 부분에 있어서 빨리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올 겨울 팀에 부임한 임완섭 감독은 스리백을 주 포메이션으로 시즌을 치르고 있다. 하지만 임완섭 감독은 "무조건 스리백으로 올 시즌을 다 마칠 생각은 없다. 부노자, 이재성과 부상자 선수들이 복귀가 되면 그땐 포백과 스리백을 다양하게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준비를 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임완섭 감독은 이날 후반 막판 강원 공격수 고무열의 돌파를 막는 과정에서 페널티킥을 내준 수비수 문지환에 대한 언급도 잊지 않았다. 임완섭 감독은 "문지환하고 면담을 해야겠지만 우선 멘탈적인 문제를 떨치는 게 급선무인 것 같다. 문지환이 너무 위축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임완섭 감독은 "6월 스케줄이 전북, 광주, 부산, 서울로 이어지는데 6월이 우리에게 중요한 달이라고 생각된다. (다음 경기인) 전북전에서도 꼭 전북이라고 해서 우리가 못하라는 법은 없는 법이니까 선수들하고 분위기를 잘 끌어올려서 열심히 준비해 좋은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다"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henry412@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