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니어스|상주=조성룡 기자] 상주상무가 강상우의 골에 2연승을 달렸다.

23일 상주시민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0 상주상무와 광주FC의 경기에서 홈팀 상주가 전반전 터진 강상우의 선제 결승골에 힘입어 광주를 1-0으로 꺾고 승점 3점을 획득했다. 홈에서 2연승을 거둔 상주는 시즌 초반 상위권으로 올라가는데 성공했다. 승격팀 광주는 3연패에 빠지며 2020 K리그1 첫 승과 첫 승점의 기회를 또다시 다음으로 미뤄야 했다.

홈팀 상주는 4-1-4-1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최전방에 진성욱이 출격했고 좌우 측면 미드필더로 강상우와 송승민이 나섰다. 중원에는 한석종과 김민혁이 출전했고 박용우가 수비형 미드필더의 임무를 부여 받았다. 백 포 라인은 안태현-권경원-김진혁-배재우로 꾸렸다. 골키퍼는 황병근이 선발로 낙점 받았다.

원정팀 광주는 4-3-3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최전방에 펠리페가 배치됐고 좌우에 이희균과 두현석이 출격했다. 중원에는 박정수와 여름이 나섰고 최준혁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나섰다. 백 포 라인은 이으뜸-아슐마토프-이한도-김창수로 구성했다. 골키퍼 장갑은 윤평국의 차지였다.

전반 시작하자마자 기선을 제압한 것은 상주였다. 진성욱의 패스를 받은 강상우가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그대로 중거리슛을 때렸고 이 공은 아슐마토프의 몸을 맞고 굴절되어 광주의 골문 구석에 꽂혔다. 이른 시간 실점한 광주는 공격의 활로를 찾고자 했지만 좀처럼 답이 나오지 않았다. 오히려 상주의 공격적인 모습이 더 날카로웠다. 전반전은 상주가 1-0으로 앞선 채 종료됐다.

후반전 들어 광주는 후반 3분 이희균 대신 마르코를 투입하며 변화를 꾀했다. 공격이 풀리지 않으니 교체로 해결하겠다는 의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딱히 반전이 없자 후반 20분 두현석 대신 김효기를 투입하며 측면 자원을 모두 새로운 얼굴로 채웠고 후반 36분 미드필더 박정수를 빼고 공격수 김주공을 투입하는 강수까지 뒀다.

후반 37분에는 아찔한 상황도 벌어졌다. 페널티박스 안에서 공을 경합하던 상주 황병근과 광주 김효기가 슬라이딩하며 충돌했다. 황병근은 별 문제 없이 일어났지만 김효기가 호흡 곤란을 호소하며 쓰러져 구급차가 그라운드 안으로 들어왔다. 결국 김효기는 응급처치를 받은 다음 들것을 통해 그라운드 밖으로 나갔고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이송됐다. 광주는 교체카드를 다 써버린 바람에 김효기를 대신할 선수 없이 10명이서 남은 경기를 소화했다.

이 상황은 페널티박스 안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조지음 주심은 VAR 판독에 들어갔고 반칙이 아니라는 판정을 내렸다. 김효기의 부상으로 경기가 일부 지연되어 추가시간 9분이 주어졌다. 팽팽하던 경기는 마지막까지 이어졌고 결국 추가적인 득점 없이 상주는 1-0으로 광주를 꺾으며 2연승에 성공했다. 승격팀 광주는 3연패라는 아쉬운 결과를 받아들여야 했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