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니어스|태국 방콕=조성룡 기자] '초짜' 프로 감독의 도전은 성공할 수 있을까.

K리그2로 강등 당한 경남FC가 깜짝 인사를 단행했다. 바로 신임 감독에 설기현을 임명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놀랐다. K리그 지도자 경험이 없는 설기현이 지휘봉을 잡았다. 경남의 입장에서는 일종의 도박일 수 있었다. 사실 그런 것도 있었다. 불과 며칠 전 김남일 감독이 성남FC 사령탑에 올랐다. 그 때 설기현은 성남의 전력강화실장이었다. 두 2002 영웅의 궁합을 기대했지만 설 감독이 경남으로 가면서 무산된 것도 이유 중 하나였다.

놀라움은 잠깐의 화제일 뿐이다. 이제 첫 K리그 무대를 눈 앞에 둔 설 감독은 냉혹한 현실을 마주해야 한다. 수많은 팀들이 승격 하나 만을 보고 달리는 냉혹한 승부의 세계에 설 감독도 뛰어들었다. 경남은 현재 태국 방콕에서 새로운 시즌 준비에 여념이 없다. 바쁜 시간을 쪼개 그에게 궁금한 것을 다 물어봤다. '초짜' 감독의 겁없는 도전장부터 과거 논란이 됐던 이야기까지.

태국에서의 전지훈련은 잘 진행되고 있는가?

나름대로 만족스럽다. 국내에서 진행된 1차 전지훈련을 잘 마무리했고 날씨 좋은 이곳에 와서 피지컬 강화와 전술 훈련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사실 걱정은 있었다. 내가 경남 감독 선임이 비교적 늦게 되는 바람에 꼬일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선수 영입 등이 매끄럽게 잘 되고 있다. 기존 선수들과 새로운 선수들이 잘 융화되도록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잘 되고 있다.

나는 아직도 많은 것이 낯설다. 설기현이 경남의 감독이라니.

뭐 낯설 게 있겠는가. 크게 다를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선수를 쭉 하던 사람이었다. 감독으로 역할만 바뀐 셈이다. 현재 감독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다.

일단 그 과정부터 물어보겠다. 어떻게 이렇게 갑자기 경남의 감독이 됐는가?

언젠가 K리그에서 감독을 하겠다는 꿈은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어딘가에서는 감독 후보에 이름이 오르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경험이 없으니 기회가 없었던 것도 있었고 제의가 왔지만 당시에 내가 준비되지 않아 거절한 적도 있었다. 그러다 경남이 감독을 찾고 있었고 내게 기회가 온 것이다.

성남FC 김남일 감독이 제일 당황했을 것 같다. 전력강화실장이 며칠 만에 떠난 것 아닌가.

사실 내가 더 당황했다. 성남에 김남일 감독이 올 줄은 몰랐다.

어쨌든 젊은 2002 월드컵 멤버 두 명이 감독에 데뷔했다. 사람들의 관심도 늘어났다.

젊은 감독의 K리그 입성이 리그에 좋은 분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 새로운 경험을 한 감독들이 들어와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영향을 미치면 좋을 것 같다. 물론 기존의 축구도 좋은 점이 많다. 둘이 잘 융화되서 K리그에 필요한 변화는 일으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나는 내가 그렇게 젊은 감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유럽 등지를 보면 더 젊은 감독들도 많다. 나는 그저 적절한 시기에 감독을 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잘해야 한다. K리그2와 K리그에 젊고 재능있는 감독들이 입성하기 위해 더 열심히 하도록 올바른 영향을 끼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와 김남일 감독이 더욱 잘해야 한다.

나와 김 감독은 엄청나게 친하다. 함께 감독을 하면서 다행인 것은 같은 리그가 아니라 서로 얼굴 붉힐 일은 없을 것 같다는 것이다. 하하. 지금도 서로 정보 교환은 많이 하고 있다. 도움도 줄 수 있고 의지도 많이 되는 사이다. 일단 순위 경쟁을 직접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니 다른 사람들과 할 수 없는 이야기도 함께 하고 심적으로 기댈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첫 프로 감독이다. 큰 어려움은 없는가.

과거부터 항상 K리그에서 감독을 맡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준비하고 고민해왔다. 그대로 하고 있을 뿐이다. 감독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프로에 왔을 때 이런 축구가 통할까?'라는 고민을 했다. 이 고민을 바탕으로 준비했다. 내가 K리그 감독 경험은 지금까지 없다. 하지만 경험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팬들에게 선사하고 싶다.

준비된 감독인가. 언제부터 이런 생각을 했는가.

선수 때부터 감독 역할의 중요성을 느꼈다. 내가 유럽에서 뛰었을 때 좋은 감독님들을 많이 만났다. 그들을 보면서 아쉬움이 많았다. 한국 선수들 또한 공도 잘차고 환경도 좋아졌다. 그런데 그들을 많이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외국 감독들을 모셔오지 않았는가. 하지만 외국 감독이라고 다 훌륭하진 않았다. 방식이 다 달랐다.

그들을 통해서 많이 배웠다. 내가 감독이 됐을 때 좋은 선수들과 함께 좋은 축구를 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준비했다. 하지만 좋지 않은 점을 배우게 되고 답습하고 싶지는 않았다. 차라리 내가 몸으로 부딪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 내가 직접 감독을 하면서 해외에서 보고 배운 좋은 것들을 이식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으리라 생각한다. 어차피 한국과 유럽은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이다.

내가 배운 것들을 이식하고 이것을 한국에 맞춰서 만드는 과정을 겪다보면 새로운 방식의 지도 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내가 성균관대에서 감독을 하면서 많은 경험을 했다. 아무래도 유소년이 아닌 성인 선수들이니 전술적인 부분을 주로 입히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주로 했던 고민이 '이런 방식이 K리그에 가면 통할까?'였다. 다른 방식의 축구를 하고 싶었고 변화를 시도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했다.

솔직히 코치 생활 없이 감독부터 시작한 것에 성급하다는 비판도 있다.

당연히 그런 비판이 나올 수 있다. 나는 경험이 부족하다. 처음부터 경험이 있는 사람도 없다. 경험이 없기 때문에 나는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경험이 많은 사람이 항상 잘하는 것도 아니다.

나는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알고 있다. 다른 사람과 무엇이 다른지 알고 있다. 그래서 코칭스태프 구성에 상당히 신경을 썼다.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분들을 모셔왔다. 그렇기에 충분히 나의 단점이 보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이런 것들은 결과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 각자의 장단점을 파악해 잘 풀어나가는 것이 나의 숙제인 것 같다.

그렇다면 설기현이 추구하는 좋은 축구란 무엇인가?

각 팀마다 전술이라는 것이 있다. 이 전술을 이행하기 위해서 감독의 전술을 다함께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감독 자신이 전술을 가장 잘 이해해야 한다.

때로는 그런 게 있다. 감독 자신이 전술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선수들을 전술에 끼워 맞추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는 안된다. 감독이 전술을 실행할 때 선수들의 장단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전술을 이해해서 선수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전술을 만들어야 한다. 결국 선수들이 경기장 안에서 축구를 쉽게 만들어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경남FC 제공

예를 들어보자. 상대가 우리를 분석해 수비적으로 나온다. 그렇다면 우리는 조직적으로 상대의 수비적인 플레이를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 약점을 파악하고 가야 한다. 조직력을 통해 상대가 잘하는 부분을 일단 못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에 우리 선수들이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그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기술 좋은 선수들이 나가서 뛰고 우리보다 약한 팀과 경기를 하면 편하고 좋다. 하지만 우리보다 뛰어난 선수들과 경기할 때도 분명히 있다. 그들이 장점을 살리면서 조직적인 수비를 했을 때 우리가 풀어내지 못한다면 절대 이길 수 없다. 감독의 역할은 이런 상황에서 조직적으로 어려움을 풀어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선수들 스스로 알아서 하려고 하면 쉽지 않다.

경기력이 좋지 않은 팀들을 보면 항상 어렵게 경기한다. 어려운 상황에서 공을 받고 풀어나간다. 선수 입장에서 고립되거나 불편한 상황이 많다는 것이다. 이를 감독이 풀어줘야 한다. 전술적으로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선수들이 경기를 최대한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그런데 이건 말로 다 설명하지 못한다. 직접 봐야 한다.

올 시즌 경남의 경기를 보면 이해할 수 있을까?

하하. 시즌 시작하자마자 본다면 약간 미흡하고 완벽하지 않은 전술일 것이다. 시간이 지날 수록 좋아지는 것이 전술이다. 일단 내가 생각했던 특징 있는 선수들을 영입했다. 그렇기에 그 선수들이 자신 있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주려고 한다. 이것이 우리가 지금 겨울에 훈련하는 목적이다. 분명 우리 팀은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더 좋아질 것이다.

예전에 비해 잘하고 못하고는 논하기 이르다. 하지만 경남 축구의 색깔이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팬들이 느낄 것이다. 이게 팬들에게 매력적일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축구 스타일이 바뀌었다는 것은 알아차릴 것이다. 물론 결과는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결과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그렇지만 우리가 굉장히 원했던 축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맞다. 경남은 도민구단임에도 불구하고 영입을 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결이 뭔가?

전술 특징이 뚜렷하면 그 전술에 활용할 선수들의 리스트가 나온다. 이 선수들을 미리 생각하고 있었다. 성균관대에 있을 때도 대표팀에서 코치할 때도 계속해서 K리그를 봤다. 리그 경기를 통해 내 축구 스타일에 맞는 선수들을 찾았다. 현장에 가서 보지 못한다면 영상을 구해서라도 선수들을 살펴봤다.

사실 이 때는 내가 K리그 감독이 아니지 않았는가. 물론 프로 감독이 아니더라도 그런 생각은 할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나 자신도 너무 앞서간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었다. 주변에서도 '아직 K리그 감독 하지도 않았는데 뭐하러 그러는가. 가서 생각해도 된다'라는 핀잔을 줄 때도 있었다. 그래도 항상 고민하고 지켜보고 있었다.

그리고 경남 감독을 한 이후 내가 구단에 빠르게 요청했다. 구단에서도 재정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적극적으로 영입 작업을 진행해줬다. 그 친구들도 나와 함께 축구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해 쉽게 영입할 수 있었다. 일단은 좋은 선수들이 왔다. 이제 내가 계속해서 생각했던 그 선수들의 장점을 살려주는 부분에 대해 내 역할을 잘해야 한다.

신기하게 '설기현과 축구하고 싶다'는 선수들이 제법 있다.

아마 내가 꾸준히 이야기를 해서 그럴 것 같다. 하하. 선수 시절부터 내가 하고 싶은 축구에 대해 주변 선수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했다. 내가 꿈꾸는 축구에 대해 이야기하면 선수들도 '축구를 편하게 그리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그러다보니 나에 대한 이야기가 좀 선수들 사이에서 퍼진 것 같다. 나를 아는 선수들은 한 번 같이 뛰어보자고 생각했던 것 같다.

선수 때부터 미리 '밑밥'을 깔아놓은 것인가.

큰 그림을 그렸다고 해두자.

성남의 전력강화실장 때도 K리그 경기장에서 당신을 많이 봤다. 그 때도 구상하고 있었을 것 같다.

경기장을 많이 다니면서 구단에 좋은 선수들을 많이 추천해줬다. 사실 백성동과 장혁진, 황일수 모두 성남의 영입 리스트에 있었던 선수들이었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선수들을 추천했고 당시 감독님 또한 내가 작성한 리스트를 보면서 함께 의견을 교환했다. 일단 내가 추천한 선수들은 내가 많이 본 선수들이 중심이었다. 그런데 내가 경남으로 오면서 다들 경남으로 오게 됐다.

성남에 갈 뻔한 선수들이 백성동, 장혁진, 황일수…

하하. 다 그렇지는 않다. 감독마다 생각하는 축구 스타일은 다 다르다. 남기일 감독의 스타일이 다르고 김남일 감독의 스타일이 다르고 내 스타일도 다르다. 내게는 좋은 선수라 생각할 수 있어도 다른 감독의 입장에서는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체격적인 측면보다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보는 편이다. 패스나 조직적인 연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선수들이 좋다. 반면에 수비에 좀 더 신경쓰고 피지컬 좋은 선수들을 선호하는 감독님들도 계시다. 스타일의 차이고 생각의 차이다.

이제 구상했던 선수들은 다 영입한 것인가.

거의 다 마무리됐다. 만약 영입을 추가로 한다면 한 명 정도는 더 할 수도 있다. 영입 작업이 거의 마무리됐기 때문에 지금은 이 선수들을 하나로 잘 녹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라운드에 나갔을 때 하나가 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그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훈련 하려고 한다.

그런데 경남 팬들은 중원이 너무 얇아서 걱정하고 있다.

물론 그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전술에 수비, 중원, 공격이 있다면 내 전술의 핵심은 중원이다. 중원이 내가 생각하는 좋은 축구의 핵심이다. 현재 중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옵션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다. 팬들이 걱정하시는 것은 감사한 일이다. 그리고 나 또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대안은 생각하고 있다.

민감한 질문이 하나 있다.

뭔가?

선수들에게는 설기현 감독에 대한 평가가 좋다. 하지만 팬들의 생각은 정반대다. 특히 선수 시절 팀을 떠나는 과정에서 잡음도 많지 않았는가. K리그 감독이 됐다면 이를 풀어내는 것도 숙제 아닌가.

맞다. 비판이 정말 많았다. 일단 내 잘못이다. 내가 항상 축구를 잘했다면 좋은 소리만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지 못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된 분들도 많다. 게다가 내 성격 자체가 해명하거나 비판에 대해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열심히 하고 잘하면 다 이해해줄 것이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점점 오해가 더욱 많이 쌓인 것 같다.

예를 들어 인천에서 팀을 떠났을 때 사실 그럴 만한 사정이 있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 표현을 하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오해를 받기도 했다. 그래도 내가 깔끔하게 잘 정리를 하지 못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팬들의 부정적인 시각에서는 내가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인 것 같다.

ⓒ 경남FC 제공

어쨌든 나는 일할 때 최선을 다하고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젠가 내가 그런 모습을 보여준다면 팬들도 그 마음을 이해해주실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비록 경남 감독이지만 내가 생각하는 좋은 축구와 부족한 경험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팀이 달라지고 좋아졌다는 결과를 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던 팬들의 인식을 바꿔야 할 책임감 또는 의무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잘해야 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잘하기 위해서 설기현 감독은 어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할까.

나는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선수들에게도 만족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지금 훈련할 때 100%를 쏟아붓는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생각을 하는 순간 발전이 없다고 말한다.

나는 전술에 대한 고민을 할 수록 부족함을 느낀다. 전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런데 하면 할 수록 정말 다양한 난관이 생기고 다양한 팀들을 만나 다양한 변수가 생긴다. 내가 나 자신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은 그저 다짐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부족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것일 수도 있다.

솔직히 선수들에게 그저 편하게 '야, 나가서 열심히 해. 똑바로 하고 공 뺏기지 말란 말이야'라고 하면 쉽다. 하지만 전술적으로 선수들을 이해시키고 감독이 어려움을 풀어줘야 한다. 축구를 어떻게 똑바로 하는지 알려줘야 하고 선수들이 실수하지 않고 공 뺏기지 않도록 조직적인 플레이를 만들어줘야 하는 것이 감독의 역할이다. 그러다보니 할 일이 엄청나게 많아진다.

그래서 나는 '이 정도면 됐다'라고 생각하는 순간 어려움에 부딪치는 순간이 많았다. 물론 이것이 발전하는 과정이기는 하다. 하지만 내가 완벽한 팀을 만들었다고 자만하면 안되겠다는 깨달음을 얻는다. 항상 부족하고 생각하고 배우려고 해야한다. 우리가 이길 때도 완벽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됐어, 다 이길 수 있어'라고 생각하는 순간 오히려 위기는 찾아온다.

무언가 많은 교훈을 얻은 시간이었다. 마지막 질문이다. 경남이라는 팀은 어떤 팀이 될까?

그 전과는 다른 색깔 뚜렷한 팀이 될 것이다. 팬들 또한 '이렇게 축구를 선수들이 재밌게 할 수 있구나'라고 느낄 수 있는 축구를 하고 싶다. 상대를 굉장히 어렵게 만들면서 점유율을 유지하고 많은 득점 기회를 만들 것이다. 솔직히 골을 많이 넣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득점은 결국 선수들 개인 능력에 달렸기 때문이다. 하하.

다만 골을 만들기 위한 기회를 만드는 과정은 내가 최대한 만들어주려고 한다. 다양한 득점 기회를 만드는 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 것이다. 현재의 경남은 과거에 비해 많은 변화가 생겼다. 그리고 그 변화를 보여줄 것이다. 이 점을 꼭 우리 팬들께 말씀 드리고 싶다.

설 감독은 여전히 말을 유려하게 하지 못했다. 그 또한 인터뷰 이후 "내가 말을 못해서 참 걱정이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그 속에 진심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그는 끊임없이 자신의 전술에 대한 확신과 변화에 대한 열망을 드러냈다. 이제 설 감독의 실험 아닌 실험은 무대 위에 등장하게 된다. 올 시즌 경남의 모습은 곧 설 감독의 이상과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게 될 것 같다.

wisdragon@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