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eslogo

[스포츠니어스|이정원 인턴기자] 전 유럽축구연맹 회장 미셸 플라티니가 긴급 체포되면서 카타르 월드컵 개최지 선정 비리가 수면 위에 떠올랐다. 국제축구연맹(FIFA)이 개최지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20일 스페인 일간지 ‘스포르트’에 따르면 "FIFA가 개최지 변경을 놓고 비밀 회담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모든 건 FIFA 인판티노 회장의 결정에 달렸지만, 월드컵을 3년 앞두고 개최지가 변경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개최지 변경 논의 발단은 긴급 체포된 전 UEFA 회장 플라티니 때문이다.

플라티니는 지난 18일(한국시간) 프랑스 경찰에 체포돼 조사를 받았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카타르가 2022년 월드컵 개최지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비리를 저질렀고, 불법 개입한 혐의를 받았다. 플라티니는 프랑스 경찰의 심문을 받고 무혐의로 풀려났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은 역사상 최초로 겨울에 개최된다. 무더운 현지 기후 탓에 2022년 11월 21일부터 12월 18일까지 치러질 예정이었다. 6~7월에 열렸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카타르가 월드컵 개최 선거에서 에어컨 등을 설치해 여름에도 무리 없이 월드컵을 진행할 거라고 말했지만 유럽 리그들은 일정이 한창인 겨울 개최에 불평과 불만을 쏟아낸 바 있었다.

만약 개최지가 변경된다면 그 나라는 3년 안에 월드컵을 준비해야 한다. 축구 인프라를 갖추지 않은 나라에게는 현실적으로 부족한 시간이다. 이로 인해 축구 인프라를 갖춘 영국, 중국 등 네티즌들은 자신들이 개최하겠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2022 월드컵 개최지 유치 투표 3위를 차지한 한국이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지도 지켜봐야 한다. 한국은 지난 2010년 FIFA에 2022 월드컵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 당시 한국은 일본, 호주를 제치고 카타르, 미국과 3파전을 벌였다. 그러나 3차 투표에서 5표를 획득하는 데 그쳐 11표와 6표를 획득한 카타르와 미국에게 밀려 탈락했다.

현재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월드컵 개최지 변경을 유치 투표 순위 순으로 선정하다면 유치 투표 2위를 기록한 미국이 개최하는 게 맞다. 하지만 미국은 캐나다, 멕시코와 함께 2026년 월드컵 개최지로 이미 선정되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은 '2022 월드컵 유치 투표 3위를 차지한 한국이 월드컵 유치를 해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아무것도 확정된 것은 없다. 그대로 카타르에서 열릴 수도 있고, 다른 나라가 개최 의견을 피력할 수도 있다. 과연 FIFA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벌써부터 많은 축구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jungwon940701@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