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축구협회

[스포츠니어스|백창준 기자]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전은 왜이리 치열했을까?

16일 대한축구협회는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부지선정위원회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우선협상지로 충청남도 천안시를 선정했다. 경주시, 김포시, 상주시, 여주시, 예천군, 용인시, 장수군, 천안시 8개 도시가 경쟁한 끝에 천안이 가장 유리한 위치를 점한 셈이다. 대한축구협회는 만일을 대비해 2순위로 경상북도 상주시, 3순위로 경상북도 경주시를 선정했다.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는 2001년 건립된 파주 NFC가 각급 대표팀 훈련 뿐 아니라 지도자와 심판 교육 장소로 빈번히 이용되면서 수요를 감당하기에 포화 상태에 다다랐다고 판단해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축구종합센터는 33만㎡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이곳에는 소규모 스타디움, 천연 및 인조잔디구장, 풋살구장, 다목적체육관 뿐만 아니라 숙소, 식당, 휴게실, 사무동 등이 들어선다.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1월부터 후보지 선정을 위해 부지 공모를 받았고 총 24개 지자체가 경쟁에 뛰어들었다. 대한축구협회는 1차 서류 심사 이후 12개 지자체를 후보로 1차 선정했고 2차 심사를 거쳐 8곳으로 후보지를 줄였다. 이후 현장 실사를 통해 각 지자체를 확인했다. 애초 13일에 발표하기로 했던 선정 결과는 추가 논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발표를 연기, 16일이 되어서야 협상 대상자를 공지했다.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전이 치열했던 이유는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경제적 파급 효과와 도시 브랜드 가치다. 일단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할 경우 상근 직원만 2~300명 가량을 확보한다. 여기에 각종 대회와 교육 등으로 연간 4만 명 이상의 축구 관계자들이 방문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산출하면 직간접적으로 수백 억원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건립 비용 1,500억원까지 감안하면 더욱 커진다.

추가적으로 도시 브랜드 가치의 상승 효과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매번 오픈트레이닝과 국가대표 소집 시 직간접적으로 파주시의 이름이 노출됐다. 축구종합센터 또한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축구 관계자 뿐 아니라 축구팬들과 관광객들이 찾아와 미디어 노출 빈도가 높아진다는 분석이다. 그렇기에 수많은 지자체들이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었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