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안양=이정원 인턴기자] 창원시청이 창단 후 첫 FA컵 8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창원시청은 15일 안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9 KEB하나은행 FA컵 16강 FC안양과의 경기에서 1-1로 맞선 연장 후반 4분, 이날 조커로 투입된 김상욱의 결승골에 힘입어 2-1로 승리했다. 창원시청의 창단 후 첫 FA컵 8강 진출이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앞선 안양이 우세하리란 예상을 뒤엎은 창원시청은 이제 8강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됐다.

경기 후 창원시청 최경돈 감독은 "끝까지 투혼을 발휘했다. 그래서 승리가 왔다. 선수들에게 축하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첫 운을 떘다. 사실 객관적인 전력에서 약세에 있는 창원이 이날 수비적으로 나서리라는 예상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창원은 우리의 예상과는 달리 전반전부터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쳤다. 이날 경기 공식적인 첫 슈팅을 기록한 팀도 창원이었다.

이에 최 감독은 "우리가 너무 수비적인 플레이를 하면 위험한 상황이 꼭 나올 거란 생각을 했다. 그래서 선수들에게도 '라인을 조금씩 위로 올리자'라고 전했다. 처음부터 너무 수비적으로 할 생각은 없었다"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날 결승골의 주인공은 김상욱이다. 김상욱은 연장 전반 정기운 대신 투입됐다. 리그에서 아직 득점은 올리지 못하고 있지만 지난 시즌 내셔널리그 득점왕에 올랐던 김상욱은 결국 팀이 필요 할 때 한방을 책임지며 팀의 FA컵 첫 8강 진출을 이끌었다.

"사실 김상욱의 교체 투입은 조금 늦었다. 정기운이 몸놀림이 좋았다. 하지만 넣어야겠다는 생각은 무조건 하고 있었다"라고 운을 땐 최 감독은 "김상욱은 슈팅, 순간적인 센스, 움직임 등 모든 부문에서 위협적인 선수다. 그런 부분에서 우리 팀에 충분히 도움을 주고 있다"고 김상욱을 칭찬했다.

K리그2 4위 안양을 잡은 최 감독은 과연 이날 상대의 플레이를 어떻게 봤을까. 경기 전 최 감독은 "안양은 팔라시오스, 알렉스, 조규성이 인상적이다"라고 말하며 안양의 공격진을 칭찬한 바 있다.

최 감독은 "경기 전에도 말했는데 알렉스, 팔라시오스, 조규성이 정말 잘 하더라. 축구 성향이 공격적이다"며 "또한 우리보다 잘하지만 안양의 단점이 있다면 단조로운 플레이를 펼친 거 같다. 그래서 우리가 승리를 거뒀다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창단 첫 8강에 진출한 창원은 이제 K리그2를 넘어 K리그1의 소속된 상주상무와 맞붙는다. 상무는 동시간대 열린 제주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1-1 무승부 후 승부차기에서 무려 13명까지 가는 승부 끝에 13-12로 승리했다.

최 감독은 "우리의 도전은 계속된다. 비록 내셔널리그의 환경이 열악하지만 선수들이 안양전 같은 투혼을 보여준다면 다시 한 번 승리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선수들이 너무 고생 많았다. 힘든 여건 속에서 정말 고생을 한다"며 "부상 선수도 많고 하지만 한마음 한 뜻이 되어준 선수들에게 너무 감사드린다"고 말한 후 기자회견장을 떠났다.

jungwon940701@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