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스포츠니어스|창원=곽힘찬 기자] 사건의 원인을 제공했던 자유한국당이 경남FC에 보낸 공식 사과문에서는 징계로 인한 경제적 손해 배상에 대한 얘기가 없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일 오전 10시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 5층 연맹 회의실에서 상벌위원회를 열고 경남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한 끝에 2,000만 원 벌금이라는 징계를 내렸다. 연맹의 이와 같은 결정은 자유한국당의 불법 유세를 막으려고 했던 경남의 노력을 참작해 판결을 내린 것이다. 이로써 경남은 다행스럽게도 승점 삭감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면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시도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도민구단에 ‘2,000만 원’이라는 벌금은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다. 더욱이 경남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동조한 것이 아닌 자유한국당의 유세를 막으려고 노력했기에 매우 억울할 수밖에 없다.

경남에 보낸 사과문, 진심이 담긴 글인가

자유한국당은 징계가 결정이 된 이후 경남에 정식적으로 공문을 보냈다. 경남이 한국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로부터 제재금 징계를 받게 된 것에 유감을 표하며 경남과 축구팬들에게 사과의 뜻을 정했다. 이어 제재금 2,000만 원 결정이라 하더라도 경남이 적극적인 조치를 성실하게 수행한 점을 감안해 이번 징계 판결을 재고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4·3 보궐선거에 대한 내용도 빼놓지 않았다. 선거를 하루 앞둔 시점에 긴급하게 이뤄진 이번 결정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스포츠 현장의 내부 규정을 꼼꼼하게 살피며 정치활동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사과문을 살펴봤을 때 경남에 진심을 담아 사과를 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다. 사과문의 내용은 오로지 자유한국당 중심이었다. 그리고 일각에서 자유한국당이 경남에 부과된 제재금을 대납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일었지만 자유한국당은 대납 요구에 관해 “현재로선 대납에 대해선 고려하고 있지 않다”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장에 막무가내로 들어와 구단에 피해를 줬음에도 불구하고 4·3 보궐선거를 언급하며 ‘나 몰라라’ 식의 답변은 경남에 보낸 사과문 의미 자체를 무색하게 할 뿐만 아니라 피해자의 입장에서 현 상황을 바라볼 생각조차 없다는 것이다.

경남이 입은 경제적 피해를 책임져야 할 것

경남은 하루아침에 2000만 원이라는 벌금을 내게 됐다. 자유한국당이 진정으로 사과를 하고 싶었다면 경제적 손해 배상 내용을 경남과 논의하겠다고 언급했어야 했다. “현재로서 대납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답변 자체만 보더라도 경남에 진심을 담아 사과할 마음이 없다고 볼 수밖에 없다.

황교안 대표와 함께 이번 사건의 중심이었던 강기윤 후보 측은 경남과 전북의 경기가 열리는 2일 오후 4시 50분 경에도 창원축구센터 부근에 위치한 사파동성 아파트 앞에서 도민들을 향해 손을 흔들며 유세 활동을 벌이고 있었다.

이번 사건으로 경남이 입은 피해는 2000만 원 그 이상이다. 시도민구단을 넘어 한국을 대표해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하고 있는 경남은 정치인들의 유세로 이미지가 실추되고 말았다. 그리고 K리그가 흥행하고 있는 이 상황에 옳지 못한 행동을 벌이게 됨에 따라 K리그의 신뢰에도 금이 갈 위기에 놓였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계기를 통해 선거법뿐만 아니라 스포츠 현장의 내부 규정도 꼼꼼히 살펴 정치활동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유세장으로 택했다면 적어도 유세에 나서기 전 미리 확인했어야 하지 않은가. 정치와 스포츠 사이에 발생하는 일은 매우 민감하다. 국제축구연맹(FIFA) 역시 경기장 내에서 정치적인 메시지를 언급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다시 한 번 정식으로, 자신들이 무엇을 잘못했는가를 꼼꼼히 따져보고 반성한 뒤에 사과문을 보내야 한다. 그리고 경남이 입은 경제적 피해에 대해 반드시 경남과 논의해야 할 것이다. K리그 팬들의 시선이 모두 경남과 자유한국당을 향하고 있는 지금, 자유한국당이 내리는 결정이 향후 당의 이미지를 판가름 할 것이다.

emrechan1@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