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올땅콩이 일반 땅콩과 다른 점은? 함유량 많다는 올레산이 뭐야?

ⓒ 방송화면 캡쳐

[스포츠니어스|온라인 뉴스팀] 케이올땅콩에 대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여러 방송에서는 케이올땅콩을 소개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케이올땅콩은 2013년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국산 품종의 땅콩이다. 농촌진흥청은 부산대학교와 함께 진행한 실험을 통해 케이올땅콩이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인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특히 케이올땅콩은 올레산 함량이 82.9%로 지금까지 개발한 땅콩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레산은 흔히들 불포화지방산으로 유명한 성분이다. 올레산은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여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 세계적으로도 올레산 함량 수준은 미국의 ‘썬올레’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썬올레’는 전세계에서 올레산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촌진흥청이 케이올이란 이름을 붙인 것도 한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올레산 땅콩이란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케이올 땅콩은 산패에도 강하다. 산패 여부를 나타내는 산가 변화를 측정한 결과 케이올은 ‘대광’ 땅콩의 약 9분의 1 수준에 그친다. 산가가 낮을수록 땅콩의 품질과 맛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press@sports-g.com

이 기사의 단축 URL은 https://www.sports-g.com/e0gtb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