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 | 홍인택 기자] 조재범 전 쇼트트랙 코치의 성폭행이 고발된 데 이어 유도 선수였던 신유용이 용기를 내 성폭행 피해를 고발했다. 성폭행을 논란의 중심에 있는 코치의 실명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신유용은 “‘신유용 사건’으로 많은 사람이 봤으면 좋겠고, 제가 이렇게 용기를 내서 저보다 어린 선수들은 더 나은 환경에서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14일 한겨레는 2012년 전국체전 동메달리스트 신유용 씨와의 인터뷰를 전하며 "신 씨가 유도부 코치 ㄱ 코치로부터 고1이던 2011년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라고 보도했다. 한겨레에 의하면 신유용의 유도 코치는 신유용이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때부터 폭력과 성폭력을 일삼았다고 보도했다. 코치의 성폭행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인 2015년까지 20차례 정도 반복됐다.

신유용 측은 영선고 유도부 코치가 신유용을 코치 숙소로 불러 매트리스로 올라오라고 한 뒤 성폭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신유용은 성폭행을 당한 직후 ㄱ 코치한테 “너 막 메달을 따기 시작했는데 이거 누군가한테 말하면 너랑 나는 유도계에서 끝이다. 우리 한국 떠야 해. 한강 가야 해”라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신유용은 이 외에도 코치가 그에게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일을 매우 구체적으로 치밀하게 설명했다. 반면 코치는 경찰 조사에서 신유용을 산부인과에 데려간 기억이 없다고 말했으나, 자신이 고창의 산부인과에서 쓴 카드 명세가 나오자 “코치들은 종종 아픈 학생을 병원에 데리고 간다”고 진술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신유용은 "현역 최정상급의 스케이트 선수 심석희가 용기를 내줘서 대단히 감사하다"라면서 "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 열일곱살의 유용이가 있을지, 오늘도 얼마나 속을 끓이고 가해자가 아닌 본인을 원망하며 잠을 설칠 피해자들이 있을지 참담한 심정으로 고소장을 제출합니다”라고 썼다.

intaekd@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