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A 방송화면 캡쳐

[스포츠니어스 | 온라인 뉴스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왕따 주행’ 논란에 시달렸던 스피드스케이팅 선수 김보름(26·강원도청)이 충격적인 폭로를 하면서 노선영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보름은 11일 오전 채널A에서 방송된 ‘뉴스A LIVE’에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김보름은 충격적인 사실을 밝혔다. 그는 "사실 운동 시작한지 몇 개월 지났다"면서 "시합에도 출전했다. 그런데 단 한 번도 한 적 없는 이야기다. 앞으로 선수 생활하면서 쌓인 오해를 국민들에게 풀기 위해 나왔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노선영과의 논란에 대해 "밝히기 힘들었다"면서 "나는 2010년 겨울부터 선수촌에 들어와 합류했다. 그 때부터 올림픽 시즌이 있었던 시즌까지 노선영에게 괴롭힘을 당했다"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김보름은 "예를 들면 코치가 '오늘 한 바퀴 30초에 타라'고 하면 나는 딱 맞춰서 30초에 탔다"면서 "그런 날이면 스케이트 타면서 (노선영이) 소리를 지르고 욕하고 천천히 타라고 했다. 나의 훈련을 늘 방해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스케이트를 타면서도 물론이고 쉬는 시간에 라커룸으로 불러서 괴롭히는 그런 적도 많았다. 숙소에서도 따로 방으로 불러 폭언하는 적도 많았다"라고 토로했다. 김보름은 "선수들 사이에서 견제는 당연히 있을 수밖에 없지만 그 견제가 다른 선수들에게 직접적인 영향 주는 것은 견제가 아닌 피해라고 생각한다. 선수촌은 잘하는 선수들 모아놓고 선의의 경쟁하라는 취지로 만들어졌는데 사실 나는 그 괴롭힘으로 인해서 기량이 좋아질 수 없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당시 논란이 됐던 팀 추월 훈련에 대해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12월 15일부터 선수촌에 합류해 훈련을 받았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김보름은 "훈련 계획표와 영상도 다 있다"면서 "훈련을 하지 않았던 기간은 노선영이 회장배에 출전하는 단 5일 정도였다. 나는 그 대회에 안 나가서 그 동안만 따로 훈련했다. 시합 출전 여부는 본인의 선택이었다. 국내 경기 끝나고는 바로 같이 훈련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보름은 '왕따 논란'에 대해 "(코칭스태프) 선생님들이 노선영을 불러서 타일렀다"면서 "그 때마다 (노선영의) 대답은 왜 김보름 편만 드느냐는 것이었다. 선생님들께서는 (내게) 그냥 참고 하라고 하셨고 그래서 여태까지 온 것이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대회 이틀 전에는 다 모여서 상의도 했다. 실제로 모이자는 카톡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 시작 전에는 노선영 선수가 박지우 선수와 나한테 와서 어깨동무하면서 경기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다. 대화가 없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보름은 당시 노선영이 "올림픽 때 했던 것은 새로운 작전이었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마지막 두 바퀴를 남기고 스퍼트하는 작전은 올림픽 1년 전에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연습을 해봤던 전략이고 삿포로 아시안게임 때도 그렇게 해서 은메달 땄던 좋은 전략이었다"면서 "작전도 다 짜여져 있었다"라고 말했다.

김보름은 "나는 문체부 감사에 성실히 임했고 팀 추월 이야기는 물론, 선수촌에서 괴롭힘 당한 부분까지 다 이야기했다"라고 밝혔다. 앞서 김보름은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노선영이 뒤처지고 있음에도 박지우와 함께 먼저 결승선을 통과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경기 후 김보름이 “마지막에 좀 뒤에 저희와 격차가 벌어지면서 기록이 아쉽게 나온 것 같다”고 말하며 살짝 웃는 듯한 표정을 지어 비난 여론이 더욱 커졌다.

김보름과 박지우의 선수 자격을 박탈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올라왔다. 해당 청원은 약 61만 명의 동의를 얻었다. 이후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빙상연맹에 대한 특정감사를 진행했지만 ‘왕따 주행’ 논란에 대해 고의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리기도 했다.

김보름은 이날 방송을 통해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나는 앞으로 나는 선수 생활을 조금 더 해야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나를 지켜봐주시는 국민과 응원해주는 팬들에게 잘못 알려진 오해를 풀고 나가야 한다. 그래야 조금 더 훈련에 집중하고 운동선수로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았다"라고 토로했다.

이후 그는 팬들에게 "나를 믿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복귀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크고 작은 대회가 많겠지만 그 대회에서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는 밝은 모습,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라고 다짐했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