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 | 온라인 뉴스팀] 조재범 전 쇼트트랙 대표팀 코치에게 지속적으로 성폭행 당했다는 여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의 주장에 대해 체육시민단체들이 대한체육회의 책임을 추궁했다.

젊은빙상인연대와 문화연대, 스포츠문화연구소, 100인의여성체육인,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18개 단체들은 1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재범 사건의 철저한 조사와 진상규명, 재발방지 대책과 함께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 사퇴를 촉구했다.

최동호 스포츠문화연구소 소장은 “대한체육회는 아마 스포츠, 학교 체육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패러다임 이끌어갈 주된 단체다. 하지만 대한체육회는 여태까지 모든 성폭력 사건에 대해 한 번도 사과한 적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동호 소장은 “이기흥 회장의 사퇴를 촉구한다. 이기흥 체육회장은 지난 2년간 측근 챙기기, 규정 위반, 자기 사람 챙기기, 인맥관리에만 신경을 써왔다. 그 사이 선수들은 폭력과 성폭력에 시달렸다. 이기흥 회장은 능력, 소신, 애정도 없는 회장이다”고 강조했다.

젊은빙상인연대 여준형 대표는 "우리가 알아본 피해자들도 보복이 두려워 말을 못 하고 있다. 연맹의 신고센터는 다 유명무실하다. 연맹 안에서 신고하면 안에서 덮으려는 게 많다"라며 "그러다 보니 가해자는 죄의식 없이 계속 지도자와 임원 생활을 하고 연맹에 남아있다. 악순환되고 (가해)강도가 강해지는 걸 현장에서 봐왔다"라며 안타까워했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