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화면 캡처

[스포츠니어스 | 온라인 뉴스팀] 최근 방송된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리듬’의 영어 스펠링을 묻는 문제가 화제를 모았다.

이날 출연한 유병재는 "수리 영역 만점이라는 것은 모의고사 한 차례, 수능에서 한 차례 받았다"며 "사실 전국 1등이다"라며 역대급 스펙의 소유자임을 자랑했다.

유병재는 서강대 신문방송학과에 입학 후 자퇴했다. 하지만 유병재는 브레인답게 모든 문제를 맞췄으나 '리듬(RHYTHM)' 스펠링 문제에서 틀렸다.

이런 가운데 ‘리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스펠링도 복잡하지만 이 어원에 담긴 의미도 재미있다. 리듬은 '흐름'이나 '움직임'을 뜻하는 그리스어의 '리트머스(rhythmos)'에서 유래되어 '리듬(rhythm)'으로 변하면서 유럽을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가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음악이 흘러가면서 움직인다'라는 뜻의 '흐름결'이라는 말로도 사용한다. 리듬은 음표의 장단, 악센트, 음의 셈여림, 빠르기 등에 따라 되풀이되는 흐름을 말한다.

스펠링을 외우기 위해 '줄임말'을 이용하면 편하다. 예를 들어 ‘rhythm’을 기억하기 위해 “Rhythm Helps Your Two Hips Move”라는 문장을 기억하고 문장의 앞 글자를 떠올리면 편하다는 것.

번역하면 '리듬은 너의 두 엉덩이를 움직이게 한다'라는 뜻이다. 'Laughing Out Loud'를 줄인 'LOL'과 'Be Right Back'을 줄인 'BRB'와도 같은 맥락이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