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유나이티드

[스포츠니어스 | 최수경 기자] 바이에른 뮌헨 정우영(19)이 ‘꿈의 무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1군 데뷔전을 치뤘다. 정우영은 한국 선수로는 설기현, 송종국, 이천수, 박지성, 이영표, 박주호, 박주영, 손흥민에 이어 9번째로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했다.

정우영은 28일(한국시간) 독일 뮌헨의 푸스발 아레나에서 열린 벤피카와의 2018-2019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E조 5차전에서 교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가 후반 35분 토마스 뭘러와 교체되어 그라운드를 밟았다. 그토록 기다리던 정우영의 1군 데뷔가 이뤄진 순간이다.

정우영은 꿈의 무대인 챔피언스리그에서 1군 무대에 데뷔하며 그 기쁨을 더했다. 5-1로 승부가 기운 후반 막바지에 출전해 많은 것을 보여줄 시간은 없었지만 향후 활약의 기대감을 높였다. 소속팀 바이에른 뮌헨은 5-1 대승을 거둬 조별리그 4승 1무(승점 13)로 1위를 달리며 16강 진출을 확정 지었다.

1999년생으로 아직 만 20세가 되지 않은 정우영은 한국 축구를 대표하는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가장 어린 나이에 챔피언스리그에 데뷔한 한국 선수로 이름을 남겼다. 토트넘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손흥민도 챔피언스리그에는 만 21세인 2013년 데뷔했다.

정우영은 인천 대건고 재학 중이던 지난 해 7월 명문 바이에른 뮌헨을 확정지어 화제가 됐다.  뮌헨과 8억 원의 이적료로 4년 6개월 계약을 깜짝 체결해 화제를 모은 선수다. 만 18세 이전에 해외 이적이 금지되는 국제축구연맹(FIFA) 규정으로 인해 공식 등록은 올 초에 했다. 지난 해 여름 바이에른 뮌헨 1군의 ICC컵 미국 투어에 합류, 유벤투스전 후반에 교체로 들어갔다.

지난 20일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1차전 벤피카 원정을 앞두고 바이에른 뮌헨 1군 원정 명단 21명에 들기도 했다. 그러나 18명의 벤피카전 출전 엔트리까지는 포함되지 않았다. 카를로 안첼로티 감독은 입단 당시 정우영에 대해 “한 차례 훈련을 같이 해봤는데 그의 준수한 기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훈련 성과를 보고 그 와의 계약을 추진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