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혜원 의원실 제공

[스포츠니어스 | 최수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에 대한 적지 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선동열 감독은 14일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열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저와 국가대표 야구팀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고 귀국했다”고 말을 꺼냈다.

그는 “아시안게임 3회 연속 금메달이었음에도 변변한 환영식조차 없었다”면서 “금메달을 목에 걸 수도, 세리머니 조차할 수 없었다.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금메달의 명예와 분투한 선수들의 자존심을 지켜주지 못한 데 대해 참담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선동열 감독은 “어느 국회의원이 ‘그 우승(아시안게임 금메달)이 그렇게 어려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또한 사퇴결심을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실명만 거론하지 않았을 뿐 더불어 민주당 손혜원 의원을 지목한 것이었다.

지난 10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선동열 감독이 출석하자 손혜원 의원은 그에게 면박주기에 가까운 비수를 꽂았다는 논란에 시달린 바 있다. 선동열 감독이 야구인이자 국가대표팀 감독으로서 큰 상처를 받았다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다.

당시 손혜원 의원은 “그 우승이 그렇게 어려운 거라고 다들 생각하지 않는다” “연봉은 얼마나 받나” “출근도 안 하면서 2억원을 받느냐”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국감장에 선 선동열 감독을 향해 추궁보다는 논점을 이탈하며 면박에 가까운 말을 했다.

손혜원 의원은 “그래서 (아시안게임) 우승했다는 얘기는 하지 마라. 금메달이 그렇게 어려웠다고는 다들 생각하지 않는다”라면서 “웬만하면 소리 지르진 않겠다. 진심으로 후배를 위한 마음이 있다면 사과를 하든지 아니면 사퇴를 하든지 두 길만 남았다는 것만 말씀드린다”라고 했다.

ⓒ손혜원 SNS

하지만 과거 손혜원 의원의 야구 관련 발언을 보면 다소 고개가 갸웃거려 지기도 한다. 손혜원 의원은 2015년 자신의 SNS에 ‘혹사 논란’이 있던 김성근 감독응 응원한다는 내용의 이야기를 꺼내면서 “실력 있고 바른 사람이 좋다. 그런 사람들을 보며 따라하고 노력할 생각은 않고 그저 끌어내리려 잔머리 쓰는 사람들이 이 사회에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잘한 것은 잘했다고 하고 잘못했을 때는 냉정하게 지적해야 한다”며 “최선을 다했지만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는 서로 위로하고 다시 내일을 기약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승부에서 졌다고 그 동안의 노력과 성과마저 폄하하고 조롱하며 책임추궁을 한다면 누가 그 부담스러운 자리게 있겠나?”라고 했다.

3년 전 발언이지만 현재 선동열 감독을 향해 모욕적인 발언을 퍼부은 이가 했던 말이라는 사실을 되새겨 봐야 한다.

press@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