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작 이후 동료들을 목청껏 응원하는 장충고 선수단. 사진ⓒ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 | 목동야구장=김현희 기자] 녹색 그라운드에서 펼쳐지는 고교야구 선수들의 뜨거운 승부가 장마철 이후에도 본격적인 레이스가 진행되는 가운데, '제73회 청룡기 쟁탈 전국 고교야구 선수권대회 겸 2018 후반기 주말리그 왕중왕전(조선일보, 스포츠조선,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공동 주최, 이하 청룡기 선수권)' 대회 역시 계속됐다. 시즌 왕중왕을 가리는 마지막 대회이기도 한 7일째 16강전 경기에서 신일고, 광주동성고, 야탑고, 장충고가 각각 승리하며, 8강이 겨루는 다음 라운드 진출을 확정했다. 서스펜디드 경기가 선언된 32강전 마지막 혈전에서는 마산용마고가 승리했다.

제1경기 : 서울 신일고등학교 9-1 경기 소래고등학교(7회 콜드)

서울지역에서도 쉽게 패하지 않는 팀으로 거듭난 신일고의 집중력이 돋보인 경기였다. 신일고는 1회 초 공격에 들어서자마자 문보경의 적시타를 시작으로 2연속 밀어내기 사사구로 3점을 선취했다. 3회에도 7번 한지용과 8번 현지공이 연속 적시타를 기록, 점수 차이를 벌렸다. 6회에도 9번 안동환과 대타 김지혁의 연속 밀어내기 몸에 맞는 볼을 시작으로 2번 송대현이 쐐기타를 기록, 3점을 추가하면서 콜드게임 승리를 완성했다.

반면 소래고는 기대를 모았던 선발 김현수가 초반에 무너지면서 고전을 면치 못한 끝에 6회에 나온 7번 공상환의 중견수 희생 플라이로 영패를 면한 것에 만족해야 했다. 마운드에서는 선발 이용준에 이어 등장한 사이드암 이재광이 1과 2/3이닝 무실점투를 선보이며, 대회 첫 승을 신고했다.

제2경기 : 광주 동성고등학교 4-3 부산 개성고등학교

동성고가 패색이 짙던 경기 후반에 대역전을 일궈내며 극적으로 청룡기 선수권 8강에 올랐다. 그만큼 경기 중반까지 승부를 지배했던 팀은 개성고였다. 개성고는 1회 초 들어서자마자 4번 손시후, 5번 신동수의 연속 적시타로 두 점을 선취하며 동성고 벤치를 당황하게 했다. 3회에도 2사 이후 7번 이태겸의 적시타로 한 점을 추가, 또 다른 이변의 주인공이 되는 듯 싶었다. 그러나 동성고는 7회를 기점으로 경기 흐름을 바꿨다. 1사 2, 3루 찬스서 8번 김시앙이 0의 행진을 깨는 2타점 좌전 적시타를 기록한 데 이어 9번 고승완도 김시앙을 불러 들이는 좌중간 2루타를 작렬했기 때문.

7회에 극적으로 동점을 만든 동성고는 8회 말 공격서 3번 지강혁의 3루타 이후 4번 이명기가 중견수 희생 플라이를 기록하면서 역전 결승점을 뽑아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자신들의 플레이에 충실한 결과이기도 했다. 마운드에서는 선발 김민규가 2회를 버티지 못하자 곧바로 에이스 김기훈(KIA 1차 지명)이 등장하여 8이닝 6탈삼진 1실점 호투로 늦게나마 대회 첫 승을 신고했다.

동성고에서 투-타를 겸업하는 이명기. 사진ⓒ스포츠니어스

제3경기 : 경기 야탑고등학교 11-2 인천 제물포고등학교

당초 이 경기는 서울고를 물리치고 올라 온 제물포고의 기세가 강한지, 지난해 봉황대기 패권을 차지한 야탑고의 기세가 강한지의 싸움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 싸움의 결과는 의외로 야탑고의 콜드게임 승리로 가볍게 끝났다. 승패가 수비에서 판가름났을 만큼, 제물포고로서는 아쉬움을 머금고 대통령배 대회를 기약할 수밖에 없게 됐다.

야탑고는 1회 말 공격서 4번 김성진과 7번 강재윤, 8번 백진우의 적시타를 묶어 대거 4득점했다. 그러나 4점이 모두 투수 비자책으로 기록될 만큼, 수비 에러 하나가 상당히 뼈아플 수밖에 없었다. 3회와 4회에도 각각 3점씩 총 6점을 추가한 야탑고는 6회에 4번 김성진이 경기 승리를 자축하는 좌익수 희생 플라이를 기록하면서 대승을 완성했다. 반면 제물포고는 3회 초 반격서 이병헌과 김교람의 연속 적시타로 2득점, 영봉패를 면한 것에 만족해야 했다. 마운드에서는 선발 김민재에 이어 등판한 2학년 오원석이 3과 1/3이닝 2탈삼진 무실점 호투를 선보이며, 승리 투수로 기록됐다.

제4경기 : 서울 장충고등학교 3-1 부산고등학교

살얼음판을 걷는 것 같은 투수전 끝에 단 한 번 타선이 폭발한 장충고가 부산고의 추격을 따돌리고 8강에 올랐다. 3회까지 0-0을 유지한 양 팀은 장충고가 4회 말 공격에 들어서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선두 김병휘의 3루타를 신호탄으로 7번 엄정호가 2루타로 3루 주자를 불러들인데 이어 9번 이제웅의 중견수 희생 플라이로 두 점 째를 냈다. 뒤이어 등장한 주장 이후석도 좌전 적시타로 쐐기점을 냈다. 부산고 역시 5회 초 반격서 상대 송구 에러로 주자가 홈을 밟으며 추격을 시도했지만, 후속타 불발로 16강에 만족해야 했다.

마운드에서는 선발 김연준이 3이닝, 에이스 송명기가 4이닝을 소화한 데 이어 마무리로 또 다른 에이스 김현수가 2이닝을 소화하며 무자책으로 부산고 타선을 틀어 막았다. 두 번째 투수로 등장한 송명기에게 승리가 주어졌다. 한편, 전날 5시간에 가까운 혈투 끝에 12-12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던 마산용마 vs 양산물금의 32강전 마지막 경기는 16강전에 앞서 8시 30분부터 재개되었다. 10회 승부치기 상황에서 계속된 경기에서 마산용마고가 1번 유도훈의 적시타 등을 앞세워 2득점, 물금고의 승부치기 상황을 무실점으로 틀어막고 16강행 막차를 탔다.

동성고에서 투-타를 겸업하는 이명기. 사진ⓒ스포츠니어스

※ 청룡기 선수권 주요 히어로(MVP)

신일고 타선 전원 : 결승타는 3번 타자로 나서며, 1회에 선제 적시타를 기록한 문보경의 몫이었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신일고 타선 누구랄 것 없이 고른 활약을 선보였다. 결승타 포함, 2안타를 기록한 문보경을 포함하여 3안타의 주인공 외야수 박진, 역시 멀티 히트로 팀 타선을 리드한 1번 타자 송재선 모두 팀 승리에 힘을 보탰다. 또한, 2학년생으로 안타 하나 없이 밀어내기로만 2타점을 기록한 내야수 김휘집의 희생도 가볍게 볼 수 없다. 이 날 경기에서 신일고 타선은 7번 타순에서 대타로 나선 김응주 외에 모든 타자들이 출루하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광주동성고 올라운더, 김기훈-이명기 듀오 : 팀에서 투-타를 겸업하는 두 3학년생의 활약이 동성고를 청룡기 선수권 8강으로 올려놓는 데 큰 힘이 됐다. 앞선 세 타석에서 안타가 없던 이명기는 3번 지강혁이 3루타를 치고 나가자 기다렸다는 듯이 중견수 희생 플라이를 기록하면서 결승타의 주인공이 됐다. 올해를 앞두고 지난해 전국체전부터 투수 수업을 받은 이명기는 사실 월드 파워 쇼케이스 국내 대회 초청도 받을 만큼 장타력에서 합격점을 받은 인재다. 16강전 결승타로 기운을 얻은 만큼, 8강전 활약을 기대해 볼만하다.

한편, 에이스 김기훈은 여전히 팀의 기둥다운 모습을 보여줬다. 선발 김민규가 2회를 넘기지 못하자 바로 구원으로 투입, 102개의 투구숫자를 기록하면서 6탈삼진 1실점 역투를 선보였다. 이미 지난해부터 투-타 모두에 재능을 드러내 보이며, 청소년 대표팀에도 선발된 경험이 있던 김기훈이었다. 올해 역시 일본 미야자키에서 열리는 아시아 청소년대회 대표팀으로 선발된 만큼, 팀 주장을 맡겨도 될 만큼의 듬직함을 선보이고 있다.

야탑고 2학년 박민 : 경기에 임하는 자세나 성적만 놓고 보면, 3학년생으로 착각할 만큼 상당히 빼어난 모습을 보여줬다. 다소 까다로울 수 있었던 제물포고와의 16강전에서 선발 2번 타자 겸 유격수로 출장한 박민이 5타수 3안타 4타점을 몰아치며, 팀 타선을 이끌었다. 3개의 안타 중에 장타는 4회에 기록한 2루타 뿐이었지만, 충분히 김하성(넥센), 박효준(뉴욕 양키스)의 계보를 이을 야탑고 유격수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프로에 간 두 이도 저학년 때부터 실전에 투입됐던 경험이 있다. 이 날 경기까지 박민은 올 시즌 타율이 4할을 돌파(0.404)했다.

장충고 마운드 전원 : 자칫 까다로울 수 있었던 부산고와의 경기를 승리로 가져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선발 김연준이 기대 이상으로 부산고 타선을 무실점으로 틀어막은 데 이어 에이스 송명기가 4이닝 1실점(무자책)으로 중간을 잘 지켰다. 그리고 1회전 승리 투수로 이름을 올린 김현수가 마지막 투수로 나서면서 2이닝 무실점으로 팀 승리를 지켰다. 세 투수의 활약 속에 장충고도 꽤 오랜 만에 전국 본선 무대 우승을 꿈꿀 수 있게 됐다.

eugenephil@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