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여대 김소연 ⓒ 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 | 창녕=홍인택 기자] 성공담의 가장 위험한 점은 그들이 표본이 된다는 점이다. 역이 성립하지 않는 명제 안에서 그들이 걸어왔던 길을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강요하게 된다. 평범한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의 길을 그대로 따라간다고 다 성공하지는 않는다. 다만 사람은 어쨌든 뚜렷한 목표가 생긴다면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가게 된다. 적어도 목표가 없는 사람들보다는 그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해볼 수는 있다.

이제 취업의 문턱까지 온 한양여대 2학년 공격수 김소연도 처음엔 꿈도 목표도 없었다. 평범한 학생들이 그렇듯 딱히 꿈이나 하고 싶은 일이 없었다. 단, 김소연은 중학생 때부터 남학생들과 어울리며 축구를 즐겼다. 이때만 해도 그녀에게 축구는 단지 취미생활 중 하나였다.

첫 번째 이정표, 축구

하지만 취미도 마냥 할 수는 없었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그녀는 진로를 고민해야 했다. 말 못 할 내적 갈등이 있었다. 고등학교 원서 접수가 그렇게 어려울 수가 없었다. 그때 김소연의 어머니가 한 마디를 건넸다.

"어차피 네가 계속 축구를 좋아할 거면 취미로 하는 것보다 전문적으로 해봐라." 어머니의 한마디에 김소연은 광주에서 함안까지 가서 테스트를 받았고 그대로 축구 인생을 시작했다. 운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아버지는 내심 딸이 운동을 하지 않았으면 했단다. 김소연도 처음에는 타지 생활이 힘들어 못 하겠다고도 했다. 그런 딸을 보며 그녀의 어머니는 "해보라"라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그렇게 점점 축구에 정을 들였다. 처음엔 걱정하던 아버지도 딸과 함께 축구를 같이 보게 됐다.

물론 전문 축구인의 삶이 처음부터 쉽지만은 않았다. 함께 축구부에 있던 친구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축구를 해왔던 친구들도 많았다. 설상가상으로 학교 측 사정 때문에 자신을 뽑았던 감독과 코치진까지 학교를 떠나게 됐다. 이제 축구를 시작한 지 1년이 채 안 된 상황이었다. 김소연은 스승을 따라 다른 학교에 가고 싶었으나 감독은 새 팀을 찾지 못했다. 결국 김소연은 축구를 하기 위해 여자축구부를 갓 창단한 이천 율면고로 향했다.

하지만 율면고도 신생팀이었다. 상황이 좋지 않았다. 김소연이 합류할 당시 선수가 딱 11명이었다. 골키퍼를 보던 선수도 없어서 필드에서 뛰던 선수가 골키퍼 장갑을 꼈다. 동계훈련도 11명이 모여서 했다. 어쩔 수 없이 중학교 팀과 동계훈련, 연습경기를 치렀다. 그래도 질 정도로 열악했지만, 창단 멤버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우정을 쌓았다. 김소연은 지금도 "창단 멤버만 있었을 때 가장 잘 뭉쳤던 거 같다"라고 말했다.

김소연은 "우리들끼리 있을 때가 가장 재밌었다. 숙소 생활도 재밌었고 단체로 찜질방에 놀러 가거나 영화 보러 가기도 했다. 율면도 진짜 시골이다. 지금도 편의점 하나 있고 농협 마트 하나 있을 거다. 교통편도 좋지 않아서 나가기가 어려워서 그런지 진짜 잘 뭉쳤다"라고 말했다.

그나마 해가 지날수록 상황이 나아졌다. 이천시와 대교 그룹도 율면초·중·고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중학교 선수들이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팀원이 점점 늘었다. 11명이었던 팀이 고3이 되니 30명이 됐다. 그사이 김소연은 김현진 감독과 김선영 감독의 지도를 받으며 실력도 점점 늘고 있었다.

한양여대 기은경 감독 ⓒ 스포츠니어스

두 번째 이정표, 한양여대

중학 팀과 연습경기를 치르던 율면고는 30명이 되면서 대학팀과도 연습경기를 치르게 됐다. 김소연이 동계훈련을 치르며 시즌을 준비하는 도중 운명적인 만남이 찾아왔다. 한양여대였다.

김소연은 한양여대와의 연습 경기를 이렇게 회상했다. "처음 한양여대와 연습경기를 뛰었다. 그때 한양여대의 플레이나 감독님 지시나 그냥 왠지 모르게 좋았다. 그냥 가고 싶다고 생각했다. 고등학교 때 잘 따르던 코치님이 한양여대로 가셔서 그 선생님 때문에라도 꼭 가고 싶었다. 진짜 가고 싶었다. 한양을 못 가면 축구를 그만둘 정도로 가고 싶었다."

김소연은 "딱히 이유를 모르겠더라"라면서 "좋았다고밖에 표현을 못 하겠다, 꽂히면 하는 스타일인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기은경 감독도 김소연의 한양여대 사랑을 전해 듣고 흐뭇한 마음을 표현했다. 자신의 모교이자 자신의 팀을 동경하는 선수를 아꼈다. 김소연은 "한양이 아니면 대학을 안 간다고 생각할 정도로 가고 싶었다. 감독님이 그걸 마음에 들어 하신 거 같다. 한양을 바라는 마음을 보고 뽑아주신 거 같다"라며 자신이 뽑힌 이유를 생각했다.

그렇게 한양여대에 들어왔다. 이정표를 세우는 대로 걸어왔던 길이지만 항상 어려움은 있었다. 고등학교 때도 선배가 많지 않았던 김소연은 대학 입학 후 처음으로 후배가 됐다. 게다가 김소연은 다소 늦은 시기였던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축구를 시작해 경기나 대회 경험이 부족했다. 김소연은 "항상 지금까지 들어왔던 말"이라면서 "경력이 부족해서 경기 경력이 다른 친구들보다 부족하다. 경기력이 떨어진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그건 진짜 경험이 쌓여야 하는데…"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양여대 기은경 감독 ⓒ 스포츠니어스

세 번째 이정표, WK리그와 권은솜

그랬던 김소연은 어느덧 2학년이다. 이제 취업을 고민해야 할 때다. 학생 선수들에게 전국 대회는 큰 기회다. 게다가 WK리그도 휴식기를 맞아 WK리그 감독들이 학생 선수들을 살펴보러 창녕에 내려왔다. 하지만 김소연은 대회가 열리기 1주일 전 치렀던 연습 경기에서 발목 부상을 입었다.

고민이 됐다. 취업을 위해서는 WK리그 감독들의 눈에 들어야 했다. 눈에 보일 정도로 발목이 부어올랐지만 기은경 감독에게 "뛰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기은경 감독은 아끼는 제자를 위해 심사숙고했다. 기 감독은 김소연에게 "부상이 심각하다. 걱정된다"라며 그의 출전을 만류했지만 김소연은 뛰고 싶다고 말했다. 기은경 감독도 제자의 말을 일부 들어줄 수밖에 없었다. 결국 기은경 감독은 벤치 멤버의 이름에 김소연을 올렸다.

한양여대는 대회 첫날 강원도립대를 만났다. 전반 11분 만에 이시율에게 실점해 전반전 우위를 잡는 데 실패했다. 기은경 감독은 고민 끝에 김소연을 후반전에 투입했다. 그리고 김소연은 부상을 안고도 후반 12분 만에 팀의 동점 골을 넣었다. 팀은 아쉽게 후반 22분 페널티킥을 내주며 1-2로 패배했다.

골을 기록하긴 했지만 김소연의 발목 상태가 온전하지 않았던 걸 계속 걱정하던 기은경 감독은 결심을 내렸다. 김소연을 불러 설득했다. "한 달 뒤 선수권 대회가 있으니 완전히 부상이 나으면 뛰자"라고 했다. 선수권 대회는 여왕기와 달리 WK리그 팀들도 참가한다. 전국의 모든 여자축구인들이 모여 경기를 치른다. 대학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맞붙을 일은 없지만 실업팀이 김소연을 볼 기회는 충분했다.

김소연은 기은경 감독에게 설득당했다. 실업팀의 실력을 두 눈으로 지켜보고 싶은 마음도 컸다. 김소연은 율문고 재학 중 이천대교의 경기를 본 적이 있다. 그때만 해도 축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었다. 아무 정보도 없이 경기장에 앉아 운동장을 바라보는데 그중 한 명이 계속 눈에 들어왔다고 한다. 그 선수가 권은솜이었다.

김소연은 "플레이하는 거나 많이 뛰는 모습, 체격이 작은데도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며 반한 거 같다. 처음엔 누군지도 몰랐다. 경기 뛰는 걸 보고 '저 언니 누구야'라고 생각해 알아보기 시작했다"라면서 "그때부터 맨날 이천대교 경기를 찾았던 거 같다. 권은솜에게 초콜릿이나 회복할 수 있는 먹을 거를 조금씩 준비해서 줬다"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권은솜을 롤모델로 삼았다. 어떤 선수가 되고 싶으냐는 말에는 "팀에 꼭 필요한 선수"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후로도 WK리그를 계속 챙겨봤지만 "쉽지 않았다"라고 한다. 김소연은 "저녁에 다시 돌아와야 하니 서울시청 홈경기 외에는 직관이 쉽지 않다. 중계도 인터넷 두 경기밖에 없다. 예전에는 TV로도 나올 때도 있었는데 아쉽다. 중계 많이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취업을 앞둔 대학 선수의 고충과 아쉬움이 묻어났다.

한양여대 기은경 감독 ⓒ 스포츠니어스

졸업을 앞둔 김소연의 마음

김소연이 그렇게 뛰고 싶었던, 그리고 현재 뛰고 있는 한양여대는 2019년 시즌 이후로 존폐가 불투명하다. 자신이 사랑하던 팀과 학교를 떠나야 하는 사람으로서 마음이 무거워 보였다. 김소연은 "졸업하고 나서 실업팀으로 가면 사회인이 되니까 무섭기도 해서 한편으로는 졸업하기가 싫다. 하기가 무섭다"라고 말했다.

김소연은 "현재 학교의 상황은 다 알고 있다. 감독님, 부모님들이 팀의 해체를 막으려 노력하는 것도 다 알고 있다. 그 노력 때문에 신입생들은 이 상황을 다 알면서도 들어왔다. 지금 고3 학생 중에도 오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있다고 들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어 "작년에도 한 팀이 해체됐다. 여자축구가 발전을 하고 있는 건지 떨어지는 건지, 그런 생각도 든다. 아직도 잘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김소연은 고등학교 시절 권은솜의 이천대교 유니폼을 받고 싶었다. 그러나 이제 그 유니폼은 받을 수 없는 유니폼이 됐다. 김소연은 "이천대교라는 팀도 되게 좋아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실업팀 취업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떠나야 하는 한양여대에 대해서도 "우승하는 팀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김소연은 이제 공을 찬 지 5년 차가 됐다. 축구를 하고 싶다는 이정표를 세웠고 한양여대와 WK리그, 권은솜이라는 이정표대로 향하고 있다. 그녀가 지나온 길은 그녀의 피와 살이 되었지만, 안타깝게도 그 흔적이 점점 지워졌다. 좋아했던 WK리그 팀은 해체됐다. 반해버린 대학팀도 해체 위기에 처했다. 그녀는 "모두가 대표팀이라는 꿈을 꾼다"라고 말했다. 대표팀이라는 다음 이정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세워놨던 이정표가 남아있어야 한다. 김소연이 그녀의 축구 인생을 돌아봤을 때 그 흔적들이 꼭 이 땅에 남아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그녀를 배웅했다.

intaekd@sports-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