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이경수 감독 ⓒ 스포츠니어스

[스포츠니어스|태백=조성룡 기자] '춘계 챔피언' 숭실대는 또다시 우승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태백에서 열리고 있는 제 48회 전국 추계대학축구연맹전에서 숭실대는 조별 예선 세 경기를 모두 승리하며 1위로 토너먼트 라운드에 진출했다. 하지만 숭실대는 여기서 만족할 수 없다. 지난 춘계연맹전에서도 그랬듯이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었다.

부산외대의 마지막 조별 예선 경기가 끝나고 이경수 감독을 만났다. 승리에도 불구하고 그는 경기에 대해 썩 좋은 평가를 내리지 않았다. "사실 1, 2위 결정이라 긴장을 했어요. 그런데 득점을 하고 나서 조금 안심이 됐던지 루즈한 경기를 펼쳤어요. 토너먼트는 좀 더 어려울텐데 이번 조별 예선을 여유있게 소화한 것이 오히려 걱정됩니다. 경기의 템포 등에 대해 적응이 필요하거든요."

이 감독은 나름대로 걱정을 하고 있지만 현재 숭실대는 여전히 우승 후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엔트리에 포함된 모든 선수들을 출전시키는 여유를 부리면서도 3승을 거뒀다. 이 감독도 나름대로의 자신감은 있어 보였다. "고려대와 연세대를 비롯해 수도권 팀들이 제일 까다로울 거 같아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이죠. 우리가 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경수 사단의 숭실대가 가장 큰 임팩트를 준 것은 지난 춘계연맹전이었다. 당시 숭실대는 이상윤 전 감독이 이끌었던 건국대를 꺾고 정상을 차지했다. 이로 인해 숭실대는 축구 강호의 길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 당시 이 감독도 큰 포부를 밝혔다. "숭실대를 축구 명문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과연 이 감독은 숭실대를 명문의 길로 이끌고 있을까?

숭실대 이경수 감독 ⓒ 스포츠니어스

이 감독은 목표를 위해 두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꼽았다. 사람과 축구다. "첫째는 선수죠. 좋은 선수들이 많이 나와야 하죠. 현재 한국 축구를 이끌고 계신 분들 중에 숭실대 출신이 꽤 많아요. 그런 동문들과 같이 좋은 선수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하죠. 그 다음은 좋은 축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기는 축구지만 동시에 질이 높은 축구를 해야해요. 이런 부분들이 맞아 떨어지면 우리가 말하는 '명문'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겼다. 과연 '질이 높은 축구'는 무엇일까? 그는 키 포인트로 '속도'를 꼽았다. "저는 선수들에게 속도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해요. 속도가 없으면 상대를 제압할 수 없어요. 준비한 패턴은 한계가 있어요. 이 속도를 위해서는 패스의 질이나 상황에 따른 선택이 굉장히 중요하죠. 추가적으로 상대가 다가왔을 때 역으로 탈압박을 하는 경기 운영을 강조해요. 물론 이런 경기를 하려면 어느 정도의 개인 기량은 필요하죠."

실제로 숭실대는 꽤 속도감 있는 축구를 펼치고 있다. 상대의 강한 압박에는 패스를 통해 벗어난다. 빈 공간이 생기면 파고들고 그곳으로 빠르게 공을 보낸다. 골이 많이 터지지 않더라도 꽤 재미있다. 이 감독은 이런 축구에 승리라는 마지막 퍼즐까지 장식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런 축구를 싫어할 사람이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선수들에게 성적을 강조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인터뷰에서는 우승이 목표라고 하는데 선수들에게 한 번도 우승하자고 얘기한 적은 없어요"라고 웃은 이 감독은 "개인적인 욕심, 그리고 지도자 입장에서는 우승이 항상 하고 싶어요. 하지만 선수들과 매 경기 결승전이라는 생각으로 임할 겁니다"라며 각오를 밝혔다.

wisdragon@sports-g.com